ADVERTISEMENT

이근도 참전한 우크라 의용군···러 "200달러 준다" 전투원 모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러시아군에 맞서 참전하기 위해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외국인 의용군이 약 2만 명에 달한다고 우크라이나 정부가 밝혔다.

CNN,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부 장관은 6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외국인 의용군 지원자가 2만 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들 대부분은 유럽 국가에서 왔다"며 "세계 52개국의 경험 많은 참전 용사와 자원자들이 우크라이나로 오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 3일 페이스북 영상에서 "외국인 의용군 자원자가 1만6000명"이라고 밝힌 적이 있는데, 그사이 더 불어났다.

참전 중인 우크라이나군. [AFP=연합뉴스]

참전 중인 우크라이나군. [AFP=연합뉴스]

"젤렌스키 호소 후 지원 급증"  

우크라이나는 그동안 적극적으로 전 세계를 향해 의용군에 참여해달라고 호소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달 26일 "우크라이나 수호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우크라이나로 와 달라, 우크라이나를 수호하는 모두가 영웅"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는 지난 3일부터 페이스북에 "우크라이나인이 아니라도 러시아의 침략에 맞선 우크라이나인들과 함께 싸우고 싶거나 전투 경험이 있는 자들은 우크라이나 국토방위군 국제군단에 합류하라"는 공지문을 올려 둔 상태다. 지원자들에겐 비자를 면제한다고도 전하고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의 참여 호소 발언과 비자 면제 이후 외국인 의용군 지원이 급증했다고 외신은 전했다.

5일 미국의소리(VOA)는 미국에서만 약 3000명이 워싱턴 주재 우크라이나 대사관에 의용군으로 합류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해왔다고 보도했다. 미군 참전 용사 매튜 파커는 "이라크에서 함께 복무했던 우크라이나계 미국인 병사가 떠올라 우크라이나인들의 고국 수호를 돕고 싶어서 지원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英 참모총장 "불법, 도움도 안돼" 

우크라이나군. [AFP=연합뉴스]

우크라이나군. [AFP=연합뉴스]

그러나 정부의 허가가 없는 우크라이나 참전을 실정법 위반으로 간주하는 국가들도 있다. 한국은 우크라이나 전 지역에 여행금지인 여행경보 4단계를 발령한 상태로, 이를 어기고 방문하면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일본 정부도 자국민들에게 의용군으로 참여하지 말라는 입장을 밝혔다. 재팬타임스 등에 따르면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일본은) 우크라이나 전역에 피신 권고를 발령했다"며 "목적을 불문하고 우크라이나에 가는 것은 중단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영국은 행정부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린다. 가디언 등에 따르면 앞서 리즈 트러스 영국 외무부 장관은 "러시아군과 싸우기 위해 우크라이나에 가기로 한 영국인을 지지한다"는 견해를 밝혀 파문이 일었다. 그러나 영국 외무부는 공식적으로 "우크라이나로 가서 전쟁에 참여한 사람(영국인)은 귀국 시 기소될 수 있다"고 밝혔다.

토니 라다킨 영국 국방참모총장은 6일 "영국 국민이 (싸우기 위해) 우크라이나로 향하는 것은 불법일 뿐 아니라,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벤 월리스 영국 국방부 장관도 "우크라이나를 도울 방법은 참전 말고도 있을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밝혔다.

러시아, 시리아 전투원 모집 중..."전투 격화 시사"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러시아가 최근 우크라이나군에 맞서 싸울 시리아인들을 모집하고 있다고 미국 관리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러시아는 지난 2015년부터 시리아 내전에 개입해 정부군을 지원했다. 전문가들은 러시아가 시가전에 능한 시리아 전투원들을 모집하는 건 우크라이나 전투가 격화할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미국의 한 관리는 시리아 전투원들이 얼마나 지원했는지 불분명하지만, 일부는 이미 러시아에 도착해 참전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리아 현지 매체는 러시아가 시리아 의용군에 우크라이나에서 6개월간 복무하는 조건으로 200~300달러(약 24만~36만원)를 급여로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