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투표소당 확진자 20명, 염려할 것 없다” 선관위, 지난달 국회 논의 때 자신만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사전투표 부실 관리 문제로 중앙선관위가 난타를 당하고 있다. 국회 정치개혁특위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6일 “코로나19 확진자와 격리자의 참정권 보장을 위한 선거법 개정안 논의 과정에서 여당은 ‘본투표일 3시간 연장’을 주장했는데 선관위 측에선 본투표일에 1시간30분만 연장하고 사전투표 2일 차에 시간 연장 없이 확진자·격리자의 공간만 분리해 투표하면 된다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선관위 측이 상당히 자신 있는 태도를 보여서 따르는 쪽으로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선관위의 ‘자신 있는 태도’는 지난달 9일 열린 국회 정치개혁특위 회의록 곳곳에서 나타났다. 당시 홍정민 민주당 의원은 “확진자·격리자의 참정권 행사에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되겠는가가 걱정이다. 100만 명의 분산이 제대로 조율되고 있는 거냐”고 물었다. 이에 김세환 선관위 사무총장은 “확진자·격리자 100만 명 중 20만 명이 서울에 있다고 가정하고, 사전투표율을 30%로 보면 1개 투표소당 약 20명 정도로 분산된다”며 “지난 선거 때 측정해 보니 1명당 약 5분 이내로 소요됐기 때문에 최대 40분 정도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편차를 플러스 100%로 잡아도 40명인데 1시간 이내면 투표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며 “염려할 것은 크게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하지만 정작 지난 5일 서울에선 사전투표소마다 수백 명씩의 확진자가 몰려들었다. 김 사무총장이 추정했던 ‘20~40명’과는 큰 차이다. 2월 9일(5만4122명) 무렵과 3월 5일(24만3628명) 무렵의 하루 확진자 발생 규모는 차원이 다른데도 선관위는 그냥 준비한 대로만 일을 진행하다 대형 사고를 일으킨 셈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