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차별·허위정보 유포 이유’ 러시아, 페이스북·트위터 차단

중앙일보

입력

스마트폰 화면에 뜬 페이스북 로고. AFP=연합뉴스

스마트폰 화면에 뜬 페이스북 로고. AFP=연합뉴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가 자국 국영 매체 차별 또는 허위 정보 유포를 이유로 페이스북과 트위터 접속을 차단했다.

4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러시아 통신·정보기술·미디어 감독청인 ‘로스콤나드조르’는 “4일부로 페이스북 접속 차단 결정이 내려졌다”며 “지난해 10월 이후 페이스북이 RT,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 러시아 국영 매체의 (페이스북) 접근을 제한하는 등 26차례에 걸친 차별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이날 모스크바에서는 페이스북 접속이 불가능해졌다. 다만 페이스북 소유의 인스타그램 접속은 가능하다.

앞서 페이스북의 모회사인 메타는 러시아 국영 매체의 계정이 자사 플랫폼에서 광고나 영리 행위를 하는 것을 금지했다. 또 러시아 국영 언론 계정과 이들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콘텐츠를 강등 조치했다. 강등 조치란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이나 검색 결과에 잘 나타나지 않도록 해 사실상 접근을 어렵게 하는 것이다.

트위터 로고. 리아노보스티=연합뉴스

트위터 로고. 리아노보스티=연합뉴스

뒤이어 로스콤나드조르는 트위터의 접속도 차단했다고 밝혔다.

당국은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에 대한 허위 정보 유포 때문에 이미 이달 초에 트위터의 속도를 늦추는 조처를 했다”며 이 같은 제한조치 해제를 위해 트위터는 금지 콘텐츠를 삭제해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접속 차단 조치까지 한 이유를 설명했다.

또한 트위터가 가짜 뉴스 및 극단주의 호소 정보 확산 참여를 중단해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으며, 800건 이상의 아동 포르노, 마약 관련 콘텐츠를 삭제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페이스북은 차단 조치 후 접속이 복원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의 모회사 메타플랫폼의 닉 클레그 국제업무 부사장은 트위터에 올린 성명에서 “곧 수백만명의 평범한 러시아인들은 가족·친구와 연결되는 일상적 방법을 빼앗기고 침묵 당한 채 신뢰할 만한 정보에서 차단된 자신들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스스로를 표현하고 행동에 나서기 위해 조직화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복원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러시아 하원은 전날 러시아군 운용에 관한 명백한 허위 정보를 공개적으로 유포할 경우 최대 3년의 징역형에 처하고, 만일 그런 허위 정보가 중대한 결과를 초래했을 경우 최대 15년의 징역형을 부과토록 하는 형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본격화한 언론 압박과 통제 속에 현지 독립언론들이 잇따라 문을 닫거나 보도를 중단했고, 영국 BBC도 러시아 내에서 보도를 일시 중지하기로 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