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회 교육 아이랑GO 구독전용

[아이랑GO] 독립기념관 마당엔 태극기 몇 개 있을까요?

중앙일보

입력

아이랑GO

아이랑GO’ 외 더 많은 상품도 함께 구독해보세요.

도 함께 구독하시겠어요?

아이가 “심심해~”를 외치며 꽁무니를 따라다닌다고요? 일기 숙제를 해야 하는데 ‘마트에 다녀왔다’만 쓴다고요? 무한고민하는 대한민국 부모님들을 위해 '소년중앙'이 준비했습니다. 이번 주말 아이랑 뭘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이번에는 삼일절을 맞아 독립기념관에서 민족혼을 깨워봤습니다.

독립기념관 겨레의집에 자리한 불굴의 한국인상. 무게 3~4톤의 화강암 274개를 쌓아 불굴의 독립정신과 강인한 한국인상을 표현했다.

독립기념관 겨레의집에 자리한 불굴의 한국인상. 무게 3~4톤의 화강암 274개를 쌓아 불굴의 독립정신과 강인한 한국인상을 표현했다.

3월 달력에서 가장 먼저 찾게 되는 날짜, 1일. 1919년 이날엔 일제로부터 나라를 되찾기 위해 세계를 상대로 독립선언을 하고 만세운동이 벌어졌다. 이후 들불처럼 전국 곳곳으로 번져나간 삼일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1949년 국경일로 제정됐다. 평소 평범한 공휴일로만 생각하기 쉽지만, 우리 민족이 열심히 싸워 쟁취한 독립과 자유를 더 의미 있게 기리고 싶다면 제격인 곳이 있다. 바로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이다.
독립기념관 탐방은 겨레의 탑에서부터 시작한다. 하늘로 날아오르는 새의 날개이자 기도하는 양손 같기도 한 웅장한 모습으로 민족의 자주·자립을 향한 의지를 나타냈다. 높이는 51m. 탑을 지나면 태극기 독립기념관의 상징이자 중심홀 역할을 하는 겨레의집이 나온다. 축구장만 한 크기 한옥식 건물로 수덕사 대웅전을 본떠 만들었다. 옆에 함께하는 독립운동 체험관이 있어 유·아동부터 어른까지 간접적으로 독립운동에 참여해 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광복을 상징하는 815기의 태극기가 서있는 태극기마당.

광복을 상징하는 815기의 태극기가 서있는 태극기마당.

전시관은 총 8개로 구성돼 있다. 제1전시관 겨레의 뿌리에선 우리 땅에 얽혀있는 역사를 함축해 선사시대부터 조선 후기까지의 우리나라를 경험할 수 있다. 이어지는 제2관의 이름은 겨레의 시련, 말 그대로 나라를 빼앗긴 일제강점기의 시작과 식민 지배의 전개를 보여준다. 일제에 강제동원된 조선인의 힘든 삶과 독립운동가들이 받았던 가혹한 고문뿐 아니라 조선의 국권 상실 과정과 동학 농민 운동 등 당시 벌어졌던 여러 가지 역사적 사건도 눈여겨볼 만하다.

겨레의 함성을 다룬 제3관에선 시련 속에서 벌어졌던 평화적인 만세 시위에 대해 살펴볼 수 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에 자유를 가져다 준 건 다름 아닌 우리 민중이었다는 사실을 일깨운다. “대한 독립 만세!”를 외친 모두가 역사의 주인공임을 느끼며 4관 평화누리에 오면 민족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결코 굽히지 않았던 독립운동가들의 다짐과 의지를 만날 수 있다. 이를 통해 독립운동의 참뜻이 후대로 이어져 평화의 정신으로 확산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3·1운동에 참여한 듯 태극기 대신 노트를 들고 포즈를 취한 송윤서 학생기자.

3·1운동에 참여한 듯 태극기 대신 노트를 들고 포즈를 취한 송윤서 학생기자.

이어지는 6관의 이름은 새나라세우기.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등 우리나라 정부가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이 담긴 곳이다. 다만 2022년 8월 14일까지 전시 교체 사업으로 인해 문을 닫았다. 7관 체험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마법사진관만 체험 가능하며, 겨레의집에 있는 함께하는 독립운동 체험관도 마찬가지로 일부 이용이 제한된 상황이다. 아쉽다면 MR독립영상관에 들러보자. 독립운동 역사 현장, 사건 등을 오감을 자극하는 4D, AR 콘텐트를 통해 간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독립기념관에선 매월 그 달의 독립운동가를 선정해 작은 전시회를 연다. 5·6관 통로에 있는 독립기념관 야외 특별기획전시장에서 관람 가능하다. 특히 제2관 밖 야외에는 이순신 장군, 김구, 안중근, 신채호, 전봉준 등 여러 애국선열들의 시어록비가 세워져 나라를 위해 힘쓴 분들의 짧은 글을 살펴볼 수 있다. 우리가 지금 대한민국이란 나라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노력한 수많은 독립운동가들과 함께하는 여정의 마무리로 제격이다.

독립기념관

장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1
관람 시간: 하절기(3~10월): 오전 9시 30분~오후 6시(1시간 전 입장 마감), 동절기(11~2월): 오전 9시 30분~오후 5시(1시간 전 입장 마감), 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료: 무료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아이랑고

아이랑고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