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사설

근거 없는 선거조작 의혹, 사전투표 피할 이유 없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서울역 대합실에 설치중인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소 앞으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뉴스1

서울역 대합실에 설치중인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소 앞으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뉴스1

“본투표만” 황교안·민경욱 등 검찰 고발

중립 의심 선관위, 불신 씻게 관리 잘해야

내일부터 이틀간 20대 대선 사전투표가 실시된다.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에 설치된 사전투표소 어디에서나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하다.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만 가져가면 된다. 코로나 확진·격리자도 토요일인 5일에 한해 오후 6시 전까지 사전투표소에 도착하면 투표할 수 있다. 부재자투표 대신 2014년 도입된 사전투표는 이런 편리함 때문에 2017년 대선 때 26.06%에 달할 정도로 참여율이 증가해 왔다.

그런데 여전히 일각에서 사전투표 조작 의혹을 제기하고 있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사전투표 반대 운동을 해 온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와 민경욱 전 자유한국당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서울시 선관위도 공병호씨를 고발했다. 이들이 신문광고나 집회 발언 등을 통해 ‘선관위가 사전투표에서 부정선거를 준비 중이니 본투표일만 참여하자’고 주장하며 유권자의 자유로운 투표 참여를 방해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다.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측은 2020년 4·15 총선 때부터 사전투표 조작 주장을 해왔지만, 근거가 희박하다. 대선을 앞두고 이들이 내놓는 주장에 대해 선관위는 조목조목 반박한다. 청사에 공간이 없어 선거 때마다 외부 사무소를 쓰는데도, 이들이 임시사무소를 만들어 전산 조작에 활용하려 한다는 허위 내용을 유포한다는 것이다. 투표관리관 도장을 이용해 위조 투표지를 만든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선관위는 공직선거관리규칙에 따라 투표관리관이 사전에 도장을 찍으면 인쇄 날인으로 갈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선거 조작 시비가 끊이지 않은 데에는 선관위의 책임도 있다. 중앙선관위는 지난 4·7 재·보궐선거 당시 ‘내로남불, 무능, 위선’ 등의 표현을 투표 독려 현수막에 쓸 수 없도록 해 정치적 편향 논란을 낳았다. 그러더니 대선에선 해당 표현과 함께 ‘신천지, 주술, 굿판, 초밥, 소고기, 쌍욕’ 등도 쓸 수 있다고 해 오락가락 행보를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 캠프 출신 조해주 전 선관위 상임위원을 임기가 끝났는데도 연임시키려다 무산된 것 역시 선관위의 중립에 의구심을 키웠다.

여론조사 공표가 금지된 ‘깜깜이’ 기간이 시작됐지만, 그동안 여론조사는 비슷한 시기에도 방법이나 기관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았다. 결국 선거 결과는 유권자의 표에 좌우되는 만큼 사전투표를 피할 이유가 없다. 여야 정치권도 일제히 사전투표 참여를 독려하는 상황이다. 오미크론 확진이 확산하면서 본투표일 투표가 불편해질 수도 있어 사전투표를 활용할 만하다. 선관위는 근거 없는 조작 의혹을 불식하기 위해서라도 사전투표가 정상적으로 이뤄지도록 세밀하게 챙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