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민주당도 국민의힘도 사전투표 총력전 나선 까닭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28일 보수세가 강한 강원도 동해를 찾아 “당일 투표만 해서는 이길 수가 없다”며 사전투표를 독려했다. “(본)선거날 ‘코로나 확진자가 수십만 명 나왔다’고 발표해서 여러분이 투표를 못 하게 막을 수도 있다. 그러니 반드시 사전투표를 해달라”고도 했다. 전날 경북 포항 유세에서는 “저도 첫날(3월 4일) 사전투표 하겠다”고 공언했다.

윤 후보 지지자들도 친야권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에 “사전투표를 포기하면 투표 기회는 단 하루뿐” “본투표 하루로는 3일 내내 투표하는 세력을 이기지 못한다” 등의 홍보물을 퍼나르며 사전투표 독려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윤 후보 측은 지지층의 사전투표 의향이 유독 낮은 게 걱정이다. 지난달 27일 발표된 KBS·한국리서치 여론조사(24~26일)에서 윤 후보 지지자 중 18.6%만 ‘사전투표 하겠다’고 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자 응답 비율(46.2%)의 절반에 못 미치는 수치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 수석대변인은 “핵심 지지층인 6070세대 중 사전투표 조작설을 우려해 본투표를 고집하는 분들이 많다 보니 사전투표 의향이 낮은 것”이라며 “어르신들의 오해를 불식시키는 데 총력전을 펴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윤 후보가 강세를 보여온 20대의 사전투표율을 끌어올리는 데도 공을 들이고 있다.

관련기사

민주당은 사전투표에 거는 기대가 크다.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은 28일 선대위 회의에서 “신분증만 지참하시면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의 사전투표장에서 투표하실 수 있다. 많이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이재명 후보 역시 3월 4일 주소지인 경기도 성남에서 사전투표를 할 예정이다.

민주당 선대위 메시지총괄을 맡은 카피라이터 정철씨는 28일부터 온라인에서 ‘사전투표 독려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벌이고 있다. 이 후보 지지자가 사진을 보내오면 ‘나를 위해 사전투표’라는 문구가 담긴 웹 포스터를 만들어주는 방식이다. 지지자들도 “부모님, 가족, 친구, 애인과 함께” 등의 문구가 담긴 웹 포스터를 자발적으로 만들어 온라인에 뿌리고 있다.

민주당 선대위 핵심 의원은 “이 후보 지지층이 많은 35세 이상 60세 이하의 사회활동이 많은 연령대에 사전투표를 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 지지자들이 “망설이지 말고 지기 전에 찍자”라며 아직 이 후보에 거리를 두고 있는 일부 친문(친문재인) 지지층에 호소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대선 사전투표는 2017년 19대 대선 때 처음 도입됐다. 당시 사전투표율은 26.1%였다. 현재 양강 구도인 이·윤 두 후보 측은 모두 “사전투표율이 30%를 넘기면 우리가 유리하다”고 주장한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사전투표일 직후부터는 중도·무당층도 본격적으로 표심을 드러내면서 판세가 분명해지는 경향이 있다”며 “두 후보 쪽 모두 사전투표율에 대한 아전인수식 해석을 통해 기싸움을 벌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앙선관위가 공개하는 권역별 사전투표율도 관심사다. 지지층의 본투표를 견인하는 효과 때문이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만약 윤 후보가 우세한 대구·경북 지역의 사전투표율이 높으면 이 후보 쪽이 더 결집하고, 반대로 호남 지역 사전투표율이 높으면 윤 후보 지지자들이 본투표장에 몰리는 역결집 경향이 두드러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