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내일부터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방역패스 일시중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한 백화점의 출입명부 등록을 목적으로 설치된 QR코드 체크인 입구의 모습. 연합뉴스

서울 한 백화점의 출입명부 등록을 목적으로 설치된 QR코드 체크인 입구의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조치의 일환으로 실시해왔던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백신접종증명·음성확인서) 방역패스 확인을 다음달 1일부터 일시 중단한다.

행전안전부 장관인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2차장은 28일 중대본 모두발언에서 "오미크론의 특성을 고려한 방역체계 개편과 연령별·지역별 형평성 문제 등을 고려해 내일부터 식당·카페 등 11종의 다중이용시설 전체에 대한 방역패스 적용을 일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최근 확진자 급증에 따라 방역패스용 음성확인서 발급에 많은 인력과 자원을 투입해온 보건소가 이번 조치로 고위험군 확진자 관리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돼 현장의 오미크론 대응 역량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델타 때보다 일일 확진 17배증가…핵심지표 안정적" 

전 차장은 신속항원검사 키트와 관련해 "3월 중 공급 예정 물량이 2억1000만명 분으로, 전반적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주부터 어린이·학생,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주 2회 검사에 필요한 검사 키트를 무료 배포하고 약국, 편의점 등 민간 부문에도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유행상황에 대해 "오미크론 확산의 영향으로 1월 셋째주부터 매주 2배가량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다"며 "지난해 말 델타변이가 정점에 달했던 시기와 비교할 때 일 평균 확진자 수는 17배 이상 증가했지만, 위중증 환자 및 사망자 수, 병상 가동률 등 핵심 방역지표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