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성홍기 달아라” “신분 감춰라” 말 뒤집은 中

중앙일보

입력

22일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답변하고 있다. 중앙포토

22일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답변하고 있다. 중앙포토

중국 당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위험에 처한 교민들을 철수시키는 계획을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중국인 신분을 숨기라’는 공지를 해 중국 교민들이 혼란스럽다는 반응을 보인다.

앞서 24일 대사관이 ‘외출을 자제하되 장거리 운전 시 중국 국기를 부착하라’는 공지를 한 지 하루 만에 중국인 신분이 드러나는 표식을 드러내지 말라는 상반된 공지를 새로 내놓았기 때문이다. 러시아 입장을 지지한 중국이 자국민의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딩젠웨이(丁建偉) 우크라이나 주재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25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에서 연일 폭발과 미사일 공격이 발생해 심각한 인명피해와 재산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아직 중국 교민의 사상자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딩 대변인은 “대사관은 우크라이나에 주재한 기업과 화교, 유학생의 안전에 관심을 두고 전담팀을 구성해 교민 철수 업무 시나리오를 가동하고 있다”면서 “현재 철수를 희망하는 교민을 대상으로 등록을 받고 있다”고 공지했다.

그는 이어 “현재 우크라이나 영공은 폐쇄된 상태이고, 빈번한 무장 군사활동으로 여러 공항이 폭파되거나 폐쇄돼 비행 안전이 보장되기 어렵다”면서 “비행 조건이 교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면 가장 먼저 교민을 철수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사관은 또 별도의 공지를 통해 현재 우크라이나의 특수 상황을 고려해 우크라이나 국민과 우호적으로 지내고, 사소한 문제를 두고 다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어 외출을 자제하고, 교전 중인 군인이나 인원에 대한 촬영은 물론 신분이 드러나는 식별성 표식을 함부로 드러내지 말라고 경고했다.

우크라이나에 있는 한 중국인 립스틱으로 그린 오성홍기. 사진 SNS 캡처

우크라이나에 있는 한 중국인 립스틱으로 그린 오성홍기. 사진 SNS 캡처

이런 공지가 알려진 후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微博)에는 ‘우크라이나 교민은 신분을 드러내지 마라’라는 해시태그가 조회 수 7억 회를 넘어서며 핫이슈 순위에 오르기도 했다.

한 네티즌은 “어제까지만 해도 러시아군에게 보여주기 위해 오성홍기를 걸었지만, 지금은 감정이 격해진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오성홍기를 보고 교민들에게 해코지할 수도 있다”면서 대사관의 공지를 꼭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대사관은 이 밖에도 전세기 탑승과 고임금 용병 모집 등 각종 사기 선전에 주의하고, 모든 사항은 대사관 공지에 준해 이뤄진다는 점을 숙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대사관은 전날 오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 ‘긴급 통지’에서 27일 자정까지 교민을 대상으로 전세기 귀국 신청을 받는다고 알렸다.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을 예고하며 일찌감치 자국민 대피와 여행금지령을 내리고 대사관도 철수한 것과 달리 그간 중국은 러시아 침공설을 ‘가짜뉴스’라며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