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희룡 "버려진 대장동 문건 보따리 입수…李 결재서류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원희룡 국민의힘 정책본부장이 버려진 ‘대장동 의혹’ 관련 문건 수십 건을 확보했으며, 여기에는 정민용 변호사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로부터 직접 결재를 받은 서류도 포함돼 있다고 25일 주장했다.

원 본부장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익명의 제보자를 통해 최근 제2경인고속도로 분당 출구 부근 배수구에 버려져 있는 ‘대장동 문건’ 보따리를 입수해 분석 중”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원희룡 국민의힘 정책본부장이 최근 입수했다는 '대장동 개발' 관련 문건. [국민의힘]

원희룡 국민의힘 정책본부장이 최근 입수했다는 '대장동 개발' 관련 문건. [국민의힘]

원 본부장은 “문건 속에는 정민용 변호사의 명함과 원천징수영수증, 자필 메모 등이 발견됐고 2014~2018년까지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보고서, 결재문서, 자필 메모 등이 포함돼 있었다”며 “이 후보의 선거법 위반 사건 수사 및 재판 대응 문건도 다수 포함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 변호사가 이 후보와 독대해 결재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2016년 1월 12일자 ‘대장동-공단 분리 개발’ 보고서를 확보했다는 게 원 본부장의 설명이다. 원 본부장은 이 문건과 대장동 사건 관계자들의 이른바 ‘노래방 녹취록’ 등 관련 보도 내용 등을 볼 때 “‘결합 개발’이 ‘분리 개발’로 바뀌면서 실제 대장동 일당에게 약 2700가구의 용적률 특혜를 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정민용 보따리에서 발견된 ‘공사배당이익 보고서’를 보면 이 후보가 최대 치적으로 자랑하는 배당이익 1822억원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세 가지 방안이 나온다”면서 “성남도시공사는 이 중 임대아파트 1200세대를 지을 수 있는 방안과 임대주택용지를 사지 않고 이를 현금으로 받는 방안을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결국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은 임대아파트 사업을 포기하고 시장 마음대로 쓸 수 있는 현금을 받기로 결정했고, 이후 이 돈은 ‘시민 배당’이라는 이름으로 1인당 10만원씩을 뿌리려고 했다”며 “자기 마음대로 쓰려고 서민임대아파트를 차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원 본부장은 “이 후보는 공원 사업비로 2340억원이 들어간다고 고시했고 관련 자료가 정민용 보따리에 포함돼 있다”며 “그럼에도 2018년 경기도지사 선거 때 공원 사업으로 2761억원을 환수했다고 홍보했고 거리유세에선 ‘5503억원을 벌어 신나게 썼다’고 말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원 본부장은 이들 자료를 토대로 검찰이 이른바 ‘대장동 게이트’를 전면 재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런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