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러 수출통제·은행 추가 제재..."푸틴 옥죌 카드 남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해 새로운 제재 및 대러 수출 통제를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연설을 통해 “오늘 강력한 추가 제재와 무엇이 러시아로 수출될 수 있는지에 관한 새로운 통제를 허가한다”라고 밝혔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이 발표한 수출 통제 제재안에는 러시아의 달러·유로·파운드·엔화 거래 제한, 러시아 군대의 자금조달과 증강을 위한 능력 차단, 러시아 2대 국영은행인 VTB 등 총 1조 달러(약 1204조원) 자산 보유 러시아 은행들 제재 등이 포함됐다.

아울러 러시아의 21세기 하이테크 역량에도 피해를 주겠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제재 내용을 설명하면서 이번 조치가 러시아에는 장기적인 영향을 최대화하고, 유럽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설정됐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은 우리의 예상대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는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라며 블리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외교를 거부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푸틴은 국제무대에서 왕따로 남을 것”이라면서 “푸틴 대통령에 대한 직접적인 제재 방안도 여전히 테이블 위에 있다”고 덧붙였다.

또 “푸틴은 침략자다. 그는 전쟁을 택했다. 이제 그와 그의 나라가 결과에 상응하는 책임을 짊어질 것”이라고 경고한 뒤 현재 푸틴 대통령과 회담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