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대신 사과해" 악플테러…113만 유튜버 '소련여자' 날벼락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유튜브 채널 '소련여자' 캡처]

[유튜브 채널 '소련여자' 캡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러시아가 국제사회의 지탄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 활동 중인 러시아 출신 유튜버 ‘소련여자’ 크리스티나 안드레예브나 옵친니코바가 악성 댓글(악플) 테러를 당하고 있다.

현재 소련여자의 가장 최신 영상에는 일부 네티즌들이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와 관련한 악플을 달고 있다. 현지 시각으로 24일 새벽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작전 승인을 시작하면서부터 이런 댓글이 달리기 시작했다.

[유튜브 채널 '소련여자' 댓글 캡처]

[유튜브 채널 '소련여자' 댓글 캡처]

일부 네티즌들은 소련여자에게 “네가 (푸틴 대신) 대표로 사과해” “푸틴은 살인마야” “러시아 프로파간다(선전) 하는 사람으로서 우크라이나 상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 “죄 없는 우크라이나 국민이 (러시아의) 폭격 속에 죽고 있다” “러시아는 즉시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철수하라” “러시아인들은 당장 한국에서 나가라” “소련여자야, 우크라이나 안 불쌍하니?”라는 악플을 달고 있다.

심지어 댓글 창에 구토하는 모양의 이모티콘을 도배 수준으로 잇따라 작성하는 네티즌도 있었다.

소련여자는 ‘먹방’과 리뷰, 소통 등을 주 콘텐트로 하는 유튜버로 113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조국인 러시아를 소개하는 콘텐트를 만들기도 했지만, 러시아의 체제를 홍보하거나 선전하는 채널은 아니다. 그런데도 러시아인이라는 이유로 악플이 달리고 있다.

소련여자에게 악플을 다는 네티즌들은 소련여자가 러시아어 공부법을 알려주는 콘텐트를 올리면서 푸틴 대통령의 모습을 섬네일(미리보기) 화면과 본 영상에 등장시킨 것을 문제 삼기도 했다.

이에 대다수 네티즌은 소련여자가 악플을 받아야 할 이유는 없다며 “자제하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소련여자가 푸틴에게 전쟁 내라고 했나” “소련여자는 푸틴이나 러시아 정치와 아무 관계도 없다” “이상한 댓글은 무시해라”라며 소련여자에게 응원을 보내고 있다.

한편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정당한 이유가 없는 공격”이라고 비판하며 동맹 및 파트너들과의 단호한 대응을 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에서 군사작전을 감행한 직후 성명을 내고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치명적인 인명 손실과 고통을 초래할 계획적인 전쟁을 선택했다”며 “러시아만이 이 공격이 가져올 죽음과 파괴에 대해 책임이 있다. 미국과 동맹 및 파트너들은 단결해서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 세계가 러시아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