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50억 가로챈 뒤 해외서 신분 위조…그놈 13년 만에 잡혔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캄보디아에서 검거된 A씨(가운데). [사진 경찰청]

캄보디아에서 검거된 A씨(가운데). [사진 경찰청]

2000년대 후반 수백억원을 가로챈 뒤 캄보디아로 도피해 위조 신분증으로 생활해온 사기범이 13년 만에 검거돼 국내로 송환됐다.

경찰청은 피의자 A씨(63)를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 국제공조를 통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로 검거, 23일 국내로 송환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 2009년 주식계좌 개설 후 담보 대출을 받아주면 이를 갚겠다고 속여 수십억을 뜯어내는 등 복수 피해자를 대상으로 약 450억원의 사기를 저지른 혐의를 받는다. A씨에 대해서는 경찰이 수배 1건, 검찰이 5건을 내린 상태였다. 그러나 A씨가 당시 해외로 잠적하면서 장기간 수사가 중단됐다.

경찰은 지난해 3월 A씨에 대해 중범죄 피의자에 대해 내리는 국제수배인 적색수배를 발부받았다. 경찰이 국외 도피 경제사범에 대한 외사국과 수사국의 일제 합동 점검을 통해 A씨를 검거하기 위한 국제 공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가장 강도 높은 신병 확보 조치를 동원한 것이다.

A씨를 검거하는 데 결정적인 첩보는 같은해 8월 서울경찰청 인터폴국제공조팀이 ‘캄보디아에서 신원을 알 수 없는 한국인이 위조한 캄보디아인 신분증을 사용하며 체류 중’이라는 내용을 입수했다.

A씨가 사용한 캄보디아 신분증. [사진 경찰청]

A씨가 사용한 캄보디아 신분증. [사진 경찰청]

이후 캄보디아 경찰은 A씨가 지난 2010년 4월 사망한 내국인의 명의를 A씨가 도용해 허위 신분증을 발급받은 사실을 확인했고, 지난해 11월 30일 A씨를 검거했다.

경찰청은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캄보디아 공항에서 입국 절차 없이 공항 보안구역에서 현지 경찰로부터 신병을 인계받는 방식으로 국내 송환(미입국 송환)을 추진한 끝에 A씨의 신병을 확보했다.

강기택 경찰청 인터폴국제공조과장은 “A씨는 해외 도피를 지속하고자 캄보디아에서 철저히 신분을 위장하고 생활했다”며 “이번 검거와 송환은 캄보디아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국외 도피 사범을 끈질기게 추적한 결실”이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