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美 FBI "러시아, 서방 제재 보복하러 사이버戰 가능성" 경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 14일 우크라이나 외교부 홈페이지가 사이버 공격을 받아 일시 다운됐다. 우크라이나는 이 공격의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지난 14일 우크라이나 외교부 홈페이지가 사이버 공격을 받아 일시 다운됐다. 우크라이나는 이 공격의 배후로 러시아를 지목했다. [로이터=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발표한 직후, 미국 연방수사국(FBI)과 국토안보부(DHS)는 주 정부와 지방정부, 민간 기업 등을 겨냥한 러시아 측의 랜섬웨어 공격 가능성을 경고했다. 러시아가 대러 제재안에 대한 보복으로 사이버 공격을 시도할 수 있다는 우려다.

22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에 따르면, FBI의 사이버 업무 담당 고위 관리인 데이비드 링은 이날 주 정부의 관료와 주요 기업 임원 등을 대상으로 한 전화브리핑에서 "러시아발 랜섬웨어 공격을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랜섬웨어는 데이터를 쓸 수 없게 암호화한 후 금전을 요구하는 방식의 악성 해킹 프로그램이다.

링은 "미국의 제재 발표로 러시아가 지원하는 해커들의 사이버 위협 움직임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랜섬웨어 공격에 대한 대안을 미리 마련하라고 요청했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의 지역정부 2곳을 국가로 승인하고 파병을 지시한 데 대해 '침공'으로 규정하고 경제적 제재안을 발표했다. 러시아는 "근거 없는 제재"라며 반발했다. FBI는 러시아가 제재에 대한 보복 차원에서 사이버 공격을 시도할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미 행정부 역시 사이버 공격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미 국토안보부(DHS) 산하 사이버보안·인프라 보안국(CISA)의 젠 이스털리 국장은 트위터에 "러시아는 제재에 대응해 보복 행동을 고려할 수 있고 이는 우리의 중요 인프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제재에 동참한 유럽 등에서도 사이버 공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영국의 국립사이버안보센터(NCSC)는 정부기관에 "온라인 방어를 강화하라"고 요청했다. 독일 내무부는 이날 자국의 안보 관련 조직들이 러시아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보호 조치를 했으며 국가 사이버안보센터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호주의 스콧 모리슨 총리도 자국 기업에 "러시아의 사이버 공격 보복에 대비하라"고 촉구했다.

유럽연합(EU)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사이버 공격이 유럽 전체의 위협으로 확산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EU의 사이버 신속대응팀 주도국인 리투아니아는 사이버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EU 6개국과 공조해 우크라이나에 사이버 보안 전문팀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미국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에 따르면 러시아와 인접한 발트 3국(에스토니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에 대한 사이버 공격이 단행될 가능성도 거론되면서 이들 국가의 공공 및 민간기관들은 온라인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는 "러시아가 마음만 먹으면 수 분 안에 우크라이나의 기반시설을 파괴할 수 있는 사이버 전쟁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