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진입 명령’ 우크라에 교민 아직 63명...우리 대사관도 잔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군의 우크라이나 진입을 명령한 가운데 외교부는 현지에 남아있는 교민 63명의 조속한 대피를 촉구하고 있다. 이 중 절반은 대피를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데 현지 대사관은 교민이 남아있는 한 철수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2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우크라이나군이 총을 들고 있는 모습. REUTERS/Gleb Garanich. 연합뉴스.

21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우크라이나군이 총을 들고 있는 모습. REUTERS/Gleb Garanich. 연합뉴스.

우크라 내 교민 60여명...대사관, 그대로 남아 철수 지원

22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기준 크림반도를 제외하고 우크라이나 내에 체류하는 한국 교민은 63명이다. 전날에 비해 1명 줄어든 수치다. 이 중 현지에 생활 기반이 있는 약 30명은 여전히 현지에 남길 희망한다고 한다. 우크라이나는 지난 13일부터 전역이 여행 금지 지역으로 지정됐다. 외교부는 잔류 교민들에게 "불가피한 사정이 있어 즉시 출국이 어려울 경우 최소한 우크라이나 서부 르비브, 남부 오데사로 이동하라"고 설득하고 있다.

수도 키예프에 있는 주우크라이나 한국 대사관은 아직 직원 철수 없이 남아있는 교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조속한 대피를 지원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달 우크라이나 상황이 악화하자 공관 직원의 가족들만 대부분 철수했다.

이는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등 주요국이 대사관 직원의 안전을 고려해 키예프의 대사관을 잠정 폐쇄하고 비교적 안전한 서부 르비브로 옮긴 것과 대조된다. 일본도 지난 13일 필수 인력을 제외한 현지 대사관 직원에 대피 명령을 내렸다고 NHK가 이튿날 보도했다. 미국은 22일(현지시간)에는 직원들을 아예 폴란드로 이동시키고 있다고 외신들은 보도했다.

민간 비행편 속속 끊겨...군 수송기 투입도 대비

주우크라이나 한국 대사관은 21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여전히 우크라이나 내에 머무르는 교민은 신상과 체류 정보 등을 즉시 대사관에 알려 비상연락망 구축 및 갱신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지 대사관은 우크라이나 상황이 악화한 후 잔류 교민의 규모ㆍ위치ㆍ대피 현황을 실시간으로 취합하고 있는데, 이 작업은 교민의 자발적 신고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아직 우크라이나를 빠져나올 육로는 열려있지만, 하늘 길은 점점 닫히고 있다. 유럽의 항공사들이 피격 위험 등으로 우크라이나 영공 진입을 속속 중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우크라이나 한국 대사관이 21일 공유한 항공사별 결항 현황에 따르면, 에어프랑스, 네덜란드 KLM 항공, 노르웨이 항공, 스위스 항공, 스칸디나비아 항공 등이 키예프로 가는 노선을 중단한 상태다. 독일 루프트한자와 오스트리아항공 또한 키예프 노선은 중단했지만 르비브로 향하는 노선은 정상 운영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주변 러시아군 병력 현황.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우크라이나 주변 러시아군 병력 현황.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군은 수송기 투입 필요성 등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국방부는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향후 상황 전개 과정을 면밀하게 주시하면서 관련 기관 간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며 "관련국과도 정보를 공유하면서 지속적으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필요시 재외국민 이송을 위해 적극 협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5일 외교부 당국자도 군 수송기 투입 가능성과 관련해 "필요한 경우 군 수송기의 영공 통과에 문제가 없도록 외교적인 협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