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희사이버대학교, 세종학당재단 ‘온라인 세종학당’ 수업 진행해 한국어 전파에 앞장서

중앙일보

입력

코로나19로 대면 학습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비대면 한국어 수업과 K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져 한국어를 배우려는 외국인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세종학당재단은 세계 각지에 지속적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리기 위해 ‘온라인 세종학당’을 도입하고 확대·운영하고 있다.

경희사이버대학교(총장 변창구)는 지난 2020년 한국어문화학부 김지형 교수를 사업 책임자로 선정하여 온라인 세종학당을 시범 운영했다. 2021년에는 경희대학교와 함께 한국어문화학부 교수진이 정식 운영을 시작해 교육과정 개설·운영 및 해외 권역별 온라인 세종학당 시범 운영을 지원한 바 있다.

이와 같이 온라인 세종학당 운영에 앞장서온 경희사이버대학교는 작년 온라인 세종학당에서 한국어 교실을 열었다. 수업을 담당한 박은혜 동문(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 글로벌한국학전공)은 몽골 학생 대상의 입문반, 방글라데시와 스리랑카 학생 대상 초급 1A반 4개, 다국적 학생 대상 초급 2B반을 개설해 총 6개 반을 운영했다. 이를 통해 한국어 교원으로서 학습자들의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온라인 세종학당은 온라인 수업의 한계를 보완하고 더 효과적인 한국어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강의콘텐츠와 수업자료 등을 지원한다.

박은혜 동문은 “온라인 세종학당에서 많은 학생들과 한국어 수업을 하게 되어 한국어 교원으로서 자긍심을 느끼고 한층 더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다”며 “대학원에서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을 연구하면서 교수법에 대한 지식과 실제 적용 방법을 학습한 덕분에 큰 어려움 없이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희사이버대학교는 대학원 외에도 한국어문화학부를 운영해 학사 과정에서도 한국어 전문가 교육을 받을 수 있으니 한국어 선생님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주저하지 말고 지금 바로 도전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경희사이버대학교 한국어문화학부는 한국어교육전공과 이민·다문화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어, 한국 문화 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국어 교원 자격 요건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이민·다문화전공은 국제 개발협력 및  다문화 사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어문화학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