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디스커버리 장하원 대표, 3차 소환조사 조율중”

중앙일보

입력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건’을 수사중인 경찰이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디스커버리) 대표에 대한 추가 소환 날짜를 조율하고 있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21일 서울 서대문구 국수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표에 대한 3차 (소환조사)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며 “대표를 포함해서 팀장과 본부장 등 관리자급에 대해서도 추가 입건을 했다”고 밝혔다.

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가 지난달 20일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 앞에서 사모펀드 문제 100% 보장을 요구하는 연대집회를 하고 있다.   대책위는 '디스커버리펀드 계약 무표 및 원금 보상'과 '윤종원 기업은행장 파면'을 촉구했다. 뉴스1

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가 지난달 20일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 앞에서 사모펀드 문제 100% 보장을 요구하는 연대집회를 하고 있다. 대책위는 '디스커버리펀드 계약 무표 및 원금 보상'과 '윤종원 기업은행장 파면'을 촉구했다. 뉴스1

앞서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지난 9일과 11일 장하원 대표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두 차례 소환조사했다. 남 본부장은 장 대표를 포함해 입건된 피의자 규모에 대해선 “수사 과정에서 늘어날 수 있는 부분이라 밝혀드리기 곤란하다”고 답했다.

“펀드 판매부터 환매 중단까지 흐름 확인중”

디스커버리 펀드 사태는 2019년 디스커버리의 2562억원 규모 펀드가 미국 현지 자산운용사의 법정관리로 환매가 연기돼 발생한 대규모 투자자 피해 사건이다. 장하원 대표는 펀드가 부실화할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도 이를 숨긴 채 상품을 판매해 투자자들에게 피해를 입혔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남 본부장은 ‘디스커버리가 유동성 위기 정황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펀드 운용과 판매를 계속한 정황을 포착했느냐’는 질문에 “판매부터 중단까지의 전반적인 흐름은 수사를 통해서 확인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하성·김상조 조사는 수사 상황 따라 판단”

지난해 5월 입건 전 조사(내사)에 착수한 경찰은 같은해 7월 디스커버리 본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펀드 투자자의 실명과 투자액이 기록된 PC 파일을 확보했다. 이 파일에는 장 대표의 형인 장하성 중국대사 부부가 2017년 7월 약 60억원을 펀드에 투자했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비슷한 시기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4억여원을 투자한 사실도 포함돼있다.

남 본부장은 장 대사나 김 전 실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할지 여부에 대해선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서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경우에 따라선 할 수 있겠지만 구체적 답변을 드리긴 곤란하다”고 답했다.

한편 이번 환매 중단 사태 피해자들 대다수가 만기 전에는 환매가 불가능한 ‘폐쇄형 펀드’에 투자한 반면 일부는 만기 전에도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한 개방형 펀드에 투자한 것으로 전해진다. 남 본부장은 “운용사 입장에서는 특정 투자자를 차별한 사실 없다고 밝힌 바 있다”며 “경찰은 제기된 의혹 전반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