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남 간 尹 "李 유능? 불법에 유능한건가"…유승민에겐 "선배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치에 발을 들여보지 않은 제가 지금 이 자리에 서있다는 자체가 바로 집권 민주당의 파산선고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안 그렇습니까 여러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17일 수도권에서 정권교체 의지를 다졌다. 경기 안성에서 출발해 용인ㆍ성남을 훑은 뒤 서울 송파ㆍ서초를 거쳐 종로에서 마무리하는 일정이었다. 서울 서초ㆍ종로와 경기 안성은 3월 9일 대선과 함께 재ㆍ보궐선거가 치러지는 지역이기도 하다.

윤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텃밭인 경기권에서 이 후보를 향한 비판에 연설 대부분을 할애했다. 첫 유세지인 안성에서 당 점퍼를 벗고 남색 양복에 카키색 점퍼 차림으로 연단에 오른 윤 후보는 “지금 민주당은 대선 후보가 위기에 강하고 경제에 유능한 후보라고 자화자찬한다”라며 “이 위기를 누가 만들었나. 민주당이 만들고 후보가 만든 위기 아닌가”라고 말했다. 또 이 후보의 ‘유능한 경제대통령’ 구호에 대해서도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을 거론하며 “불법에 유능한 건가”라고 말했다.

대장동 의혹의 근원지인 성남에선 공세 수위가 더 높아졌다. 윤 후보는 “도시개발 한다고 하고 3억5000만원 넣은 사람이 8500억원을 받아가게 하는 건 지구상에서 본 적이 없다. 또 백현동에서 시민들 사는 아파트에 50m 옹벽을 처올린 건 산림청장도 처음 봤다고 한다”고 말했다.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놓고도 이 후보를 겨냥해 “지방정부에서 운영하는 축구팀에 후원금을 유치했다고 성과급 주는 건 처음봤다. 이거 누가 받아갔겠나. 왜 공개를 못 하냐”고 말했다. 이어 “이런 사람이 대통령이 돼서 대한민국을 운영하면 나라 꼬라지(꼴)가 어떻게 되겠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후보는 이날 민주당을 향해 “선거 공작 전문가”, “병 든 당”, “전체주의 정당” 등 강한 표현을 쓰며 “국민이 단호하게 심판해야 민주당도 발전한다”고 주장했다. 경기 용인에서는 “이 사람들은 선거 전문가다. 정상적인 직업으로 땀흘려서 돈 번 게 아니라 시대착오적 이념에 빠져서 수십년 간 선거 공작만 해온 사람들”이라며 “정치를 늦게 했지만 그동안 민주당 해온 짓은 제가 대한민국에서 제일 잘 안다”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7일 서울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열린 '공정, 상식, 법치의 대한민국!' 서초 유세에서 조은희 서초갑 재보궐선거 후보와 함께 지지자들을 향해 두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김상선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7일 서울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열린 '공정, 상식, 법치의 대한민국!' 서초 유세에서 조은희 서초갑 재보궐선거 후보와 함께 지지자들을 향해 두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김상선 기자

‘적폐수사’ 논란에 대해서도 “기만 공작”이라며 역공을 펼쳤다. 윤 후보는 “옛날에도 히틀러, 무솔리니처럼 자기가 진 죄를 남에게 덮어씌우고 만들어서 선동했다. 이게 원래 파시스트들이나 그와 비슷한 공산주의자들이 하는 수법”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이쪽저쪽 진용 관계없이 국민을 약탈하는 건 벌을 받아야 한다. (정치 보복이란 표현에) 속지 마시라”고 말했다.

부동산에 민감한 수도권 유세인 만큼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윤 후보는 서울 서초 유세에서 “(현 정부는) 28번의 주택정책으로 계속 실패를 거듭했지만 저는 이들이 실수한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일부러 악의적으로 집값을 폭등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집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을 갈라서 집 없는 사람에게 ‘임대인의 횡포에 시달려봐라’고 한 뒤 자기들이 힘없고 가난한 서민, 노동자의 정당이다(라고 주장하며), 선거 때마다 누워서 표 받기 위해 만든 구조”라고 말했다. 송파 유세에서도 “(민주당이) 못 사는 사람들은 자기 편이라고 생각해서 양극화를 방치하고 조장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 카페에서 경선에서 경쟁했던 유승민 전 의원과 회동하며 ‘원팀’ 기조에 힘을 실었다. 두 사람의 만남은 지난해 11월 5일 경선 이후 처음이다. 유 전 의원은 윤 후보와 20분 가량 독대한 뒤 기자들과 만나 “경선 승복연설에서 말씀드린 그대로 정권교체를 위해 백의종군하면서 협력하겠다. 아무 조건도, 직책도 없이 열심히 돕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유승민 전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만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유승민 전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만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윤 후보는 유 전 의원을 “우리 유승민 선배님”이라고 부르며 “선배님의 격려가 천군만마를 얻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유승민 선배님의 격려와 응원이 선거의 확실한 승리뿐 아니라 국민들께도 정권교체로 성공한 대통령, 성공한 정부가 되겠구나 하는 믿음을 드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두 사람은 회동 직후 서울 종로로 함께 이동해 경선에서 함께 경쟁한 뒤 종로 국회의원 재ㆍ보선에 출마한 최재형 후보 지원유세를 했다. 이 자리에서 최 후보는 “저는 감사원장으로서 법과 원칙 지키려고 했지만, 저들은 이 나라를 이념과 지역, 성별로 찢고 분열의 나라로 만들었다. 법 앞의 평등이라는 공정과 상식의 이념까지 뒤집어 엎었다”며 “이제는 우리가 뒤집어엎어 나라를 바로 세워야 할 때다. 그 길에 저와 윤 후보가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한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유 전 의원과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윤 후보는 “늘 말씀드린 대로 정권교체를 위한 야권통합에 (안 후보가) 대의를 함께 한 것에 감사드린다”면서도 “자세한 이야기는 공개적으로 하는 게 맞지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