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쿠킹] 토마토·바질·참치에 탱탱한 소면 더한 초간단 술안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히데코 요리 선생님이 운영하는 연희동 요리 교실 ‘구르메레브쿠헨’엔 다양한 커리큘럼이 있지만, 이 중에서도 술안주 클래스는 단연 인기다. 실제로, 술을 너무도 좋아해 그동안 낸 술안주 책도 여럿이다. 올해는 지극히 사적인 안주 취향을 담은 책 『히데코의 사적인 안주 교실』을 내고 50가지의 안주를 소개했다. 이 중에서 가장 즐겨 먹는 안주를 골라 COOKING에 소개한다.

히데코의 초간단 안주 ② 토마토 참치 바질 소면

사시사철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인 토마토를 활용해서 이색 술안주를 만들 수 있다. 사진 pixabay

사시사철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인 토마토를 활용해서 이색 술안주를 만들 수 있다. 사진 pixabay

지난해부터 하이볼이 인기를 끌고 있어요. 칵테일 종류 중 하나인데 위스키에 소다수나 다른 음료와 얼음을 넣고 만들어요. 자신의 취향껏 만들 수 있어 홈술로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그럼 하이볼을 마실 때는 어떤 안주가 잘 어울릴까요? 오늘은 나카가와 히데코 선생님의 안주 레시피 중 하이볼에 찰떡인 안주 ‘토마토 참치 바질 소면’을 소개하겠습니다. 토마토 참치 바질 소면은 차게 먹는 안주에요. 하이볼과도 어울리지만, 맥주나 사케와 곁들여도 궁합이 잘 맞아요. 토마토, 참치캔, 소면 등 재료도 비교적 단출해서 간단히 만들 수 있답니다.

토마토는 사시사철 구할 수 있는 식재료죠. 토마토는 빨갛게 완숙한 것이 건강에 더 좋아요. 빨간 토마토 속에 라이코펜,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더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죠. 이 라이코펜을 더 잘 흡수하려면 열을 가해 조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토마토 참치 바질 소면을 만들 때도 토마토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이용하면 좋아요.

'허브의 왕' 바질은 토마토에 깊은 풍미를 더해준다. 사진 pexels

'허브의 왕' 바질은 토마토에 깊은 풍미를 더해준다. 사진 pexels

토마토의 단짝 식재료는 ‘허브의 왕’ 바질이에요. 이탈리아 요리에서는 두 식재료가 늘 함께 붙어 다니죠. 이번 안주 레시피에서도 토마토에 바질을 곁들여서 풍미를 더했습니다. 요즘은 바질 잎도 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요. 잎이 클수록 향이 강하니 요리할 때는 가급적 어린 잎을 고르세요. 여기에 지난 명절 선물로 들어온 참치캔과 탱탱하게 삶아낸 소면을 곁들여 찬 누들로 요리해보세요.



Today’s Recipe 나카가와 히데코의 토마토 참치 바질 소면  

나카가와 히데코의 초간단 안주 중 토마토 참치 바질 소면. 사진 중앙북스

나카가와 히데코의 초간단 안주 중 토마토 참치 바질 소면. 사진 중앙북스

“참치캔은 기름을 쫙 빼는 게 포인트랍니다. 자칫 요리가 느끼해질 수 있거든요. 차갑게 먹는 안주이기 때문에 재료들은 냉장고에서 꼭 30분 정도 차갑게 재워두어야 해요.”

재료 준비
재료(2인분) : 소면 150~180g, 토마토(큰 것) 1개, 바질 잎 9장, 오이 1/3개, 소금 1/3작은술, 참치캔 1개(85g), 소스(쯔유‧레몬즙 2작은술씩, 올리브유‧물 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토마토는 꼭지 반대편에 십자 칼질을 넣어 끓는 물에 살짝 담갔다가 꺼낸다. 그런 다음 껍질을 벗겨 비닐봉지에 놓고 손으로 으깬다.
2. 바질 잎 6장은 굵게 다진다. 오이는 모양대로 얇게 썰어 소금에 10분 정도 절인다.
3. ①에 다진 바질과 기름을 뺀 참치를 넣고 잘 섞어 냉장고에 30분 정도 차갑게 재운다.
4. 분량의 소스 재료를 잘 섞는다.
5. 소면을 삶은 후 얼음물에 담가 쫄깃쫄깃하게 씻은 뒤 물기를 잘 빼고 그릇에 담는다.
6. ⑤에 소스를 붓고 오이를 올린다. 여분의 바질 잎을 고명으로 올려도 좋다.

나카가와 히데코, 강미숙 쿠킹 객원기자 cooking@joongang.co.kr

※ 중앙일보 COOKING과 SSG는 다가오는 봄을 기다리는 설렘을 담아〈식탁 위에 찾아온 봄〉기획전을 준비했습니다. ‘토마토 참치 바질 소면’을 SSG에서 찾아보세요.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