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첫 유세로 호남 찾은 심상정 “대한민국 역사적 퇴행 막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15일 “이제 34년 기득권 양당 정치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후보는 저 심상정 밖에 없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심 후보는 이날 새벽 5시 서울 용산역 KTX 호남선 승강장에서 출발 인사를 통해 “대한민국 대전환의 사명을 받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15일 새벽 서울 용산역에서 호남선 첫 기차 출발인사를 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정의당 제공]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15일 새벽 서울 용산역에서 호남선 첫 기차 출발인사를 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정의당 제공]

그는 “호남 시민들은 대한민국이 정치적 고비를 맞을 때마다 진보와 개혁의 길을 안내해주셨다”며 대선 출정식 유세 장소로 호남을 선택한 이유를 밝혔다. 이어 “호남 시민들과 함께 대한민국의 역사적 퇴행을 막고, 일하는 모든 시민들을 위한 주4일제 복지국가를 이뤄내자고 호소드리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심 후보는 전북 전주시 롯데백화점 사거리에서 진행한 대선 출정식에서 “이번 대선은 대전환의 길목에 선 대한민국의 진로를 결정하는 중차대한 선거임에도 역대급 비호감이라는 부끄러운 선거가 되고 있다. 외신들마저도 추문, 말다툼, 모욕으로 얼룩진 최악의 대선이라 평가하고 있다”며 “양당 후보들의 도덕성은 최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후보와 가족의 불법 탈법 비리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져가고 있음에도 사법적 검증도 거부하고 서로 삿대질과 진영 정치로 뭉개고 있다”며 “시대정신과 비전, 정책도 찾아볼 수 없고, 오직 표만 쫓는 포퓰리즘으로 노선과 정책 차이마저 실종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에 대해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를 앞세우고 있지만 거꾸로 가고 있다. 실용을 앞세워 윤석열 후보와 보수 경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 후보가 그동안 추진ㆍ공언해온 부동산 공급 폭탄 및 규제 완화, 부동산 감세 정책 등을 언급하며 “그동안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부를 지속적으로 비판하며 내세웠던 정책이다. 진정 그 방향이 옳다면 정권교체 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고 거세게 몰아세우기도 했다.

심 후보는 이날 출정식에 앞서 첫 유세지로 전북 익산지역을 찾았다. 그는 민주노총 익산시지부에서 열린 화학섬유노조전북본부 대표자들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퇴행적 양당정치 극복과 함께 정의당이 대안세력으로 성장하고 교두보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 자리에서 “이번 선거는 촛불정부 실패에 대한 심판론이 부각되고 있다”며 “윤석열 후보가 정치 준비와 비전, 경험이 없음에도 지지율이 오르는 것은 정권 심판의 도구로 쓰여지고 있기 때문이며 정부에 대한 실망이 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여당 후보는 (정부 정책)실패에 대한 성찰과 과감한 개혁에 나서야 함에도 이재명 후보는 표만 의식해 개혁ㆍ진보를 다 버렸다”며 “내로남불 정치에 대해 국민이 평가하고 있다. 보수화, 국영화가 되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며 노동자들의 단결을 호소했다.

심 후보는 오후에는 광주를 방문해 광주형일자리 현장 간담회, 화정동 붕괴사고 희생자 분향소 조문, 유스퀘어 앞 유세 등에 나선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