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택배노조 점거농성 장기화…CJ대한통운 “하루 10억원꼴 손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2면

CJ대한통운 본사를 5일째 점거하고 있는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은 14일 회사 측이 대화에 응하기 전까지 점거 농성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은 “명분 없는 파업을 중단하라”며 강경 대응 방침을 유지하고 있어 농성 사태가 장기화할 분위기다.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조합원들이 14일 서울시 중구 CJ대한통운 본사에서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택배노조는 이날 “이번 주부터 ‘끝장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뉴스1]

민주노총 전국택배노조 조합원들이 14일 서울시 중구 CJ대한통운 본사에서 점거 농성을 벌이고 있다. 택배노조는 이날 “이번 주부터 ‘끝장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뉴스1]

택배노조는 이날 서울 중구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은 거짓 주장, 대화 거부, 노조 죽이기를 중단하고 즉각 대화에 나서라”며 “이번 주부터 ‘끝장 투쟁’에 돌입한다”고 알렸다. 택배노조 파업 50일째가 되는 15일부터 파업에 참여하는 조합원 전원이 상경해 서울 도심 집회·캠페인·촛불 문화제를 진행하며 무기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21일에는 우체국·롯데·한진·로젠택배의 쟁의권 보유 조합원들이 하루 경고 파업을 할 계획이다.

길어지는 파업 사태에 대비해 택배노조는 전날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고 파업 조합원 생계유지를 위한 채권 발행을 결의하기도 했다. 투쟁 채권은 노조가 채권을 발행하면 조합원이 이를 구매해 파업이나 점거 농성 중인 노조원의 생계비와 소송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진경호 택배노조 위원장은 “CJ대한통운은 택배 노동자 과로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렵게 만들어진 사회적 합의를 자신의 돈벌이에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택배 노조원 200여 명은 지난 10일 오전 CJ대한통운에 대화를 요구하며 본사를 기습 점거하고 농성을 시작했다. 조합원들은 본사 내부 1층과 3층을 점거하고 있다. 앞서 택배노조 CJ대한통운본부는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라며 지난해 12월 28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또한 택배 요금 인상분 대부분을 회사가 챙기고 있다며 택배기사들에게 더 많은 인상 요금이 배분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CJ대한통운은 사회적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 사실이 국토교통부의 현장조사에서도 나타났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운은 본사를 점거한 택배노조를 재물손괴와 업무방해, 건조물 침입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또 일부 점거자들이 마스크를 벗고 건물 안에서 흡연, 취식하고 있다며 정부에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을 요청했다. CJ대한통운은 노조가 본사를 기습 점거하는 과정에서 다친 직원들의 치료비와 본사 로비 유리문 및 각종 시설물 파손액, 업무 방해에 따른 수주 제한 등 하루 약 10억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자체 집계했다. 회사 관계자는 “정확한 피해액수는 불법 점거가 끝난 뒤에 정확히 집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피해액에 대해 향후 손해배상소송 등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