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핑 양성' 발리예바 코치 음모론 제기…그러나 국제사회는 분노

중앙일보

입력 2022.02.13 13:50

'피겨 천재' 카밀라 발리예바(16)의 금지약물 양성 반응 결과가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에서 나온 것을 두고 러시아에서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

발리예바 코치 "12월 테스트 결과 이제 나와, 잘 짜인 계획"  

에테리 투트베리제 코치(왼쪽)와 카밀라 발리예바가 12일 베이징 올림픽 훈련에서 대화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에테리 투트베리제 코치(왼쪽)와 카밀라 발리예바가 12일 베이징 올림픽 훈련에서 대화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발리예바의 에테리 투트베리제 코치는 12일(현지시간) 러시아 국영 TV 채널1과 인터뷰에서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발리예바가 결백하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2월 시행한 도핑 테스트 결과가 이제 나온 것을 두고 "우연의 일치이거나 아주 잘 짜인 계획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지난 11일 대회 정례 브리핑에서 "발리예바가 이번 대회 전에 진행된 도핑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발리예바는 지난해 12월 25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러시아선수권대회에서 소변 샘플을 러시아반도핑기구(RUSADA)에 제출했고, 이 샘플은 스웨덴 스톡홀름의 세계반도핑기구(WADA)로 보내졌다. 그리고 약 6주 후인 지난 8일 협심증 치료제인 트리메타지딘(2014년 1월 금지약물 지정)이 검출됐다는 통보를 받았다. 보통 도핑 테스트 결과는 1~3일 이후에 나오지만, 발리예바의 결과는 이례적으로 46일이 지나 베이징 올림픽이 한창일 때 통보됐다. 공교롭게도 발리예바가 활약한 러시아가 피겨 단체 금메달을 획득한 다음 날이었다.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 RUSADA 등은 "일련의 과정이 의문을 갖게 한다"고 했다. 반면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WADA는 "연구소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많아지면서 검사 분석과 보고가 지연됐다"는 입장이다.

징계 중인데 또? IOC 최고위원 "러시아, 대회 참가 금지 고려" 

러시아는 2012년부터 국제 대회 전반에서 선수들이 조직적으로 금지약물을 복용하고 도핑 테스트 결과를 은폐해 IOC와 WADA의 제재를 받고 있다. 러시아 출신 선수는 올해 12월까지 올림픽에서 국호나 국기를 사용할 수 없어 러시아올림픽위원회 소속의 개인 자격으로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IOC 현역 위원 중 최고참인 딕 파운드 위원은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러시아는 절대 반성하지 않는다. 모든 도핑 결과에 항소하고 있다"면서 "러시아올림픽위원회 소속으로라도 대회에 나오게 한 것은 너무 관대한 처사였다. 이제 아예 국제 대회 참가를 멈추게 하는 걸 고려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성년자 선수에게 금지약물을 투입한 것은 코치진의 잘못이란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체조 선수 출신 변호사 레이첼 덴홀랜더는 "미성년자 선수들은 권위가 있는 코치가 주지 않는 한 그런 금지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발리예바 징계 여부 결과 14일 발표...도핑 인정하면 경고만 

12일 훈련장에서 카밀라 발리예바 모습. AP=연합뉴스

12일 훈련장에서 카밀라 발리예바 모습. AP=연합뉴스

지난 8일 도핑 결과를 들은 RUSADA는 즉시 발리예바에게 임시로 자격 정지 징계를 내렸다. 그런데 발리예바가 9일 항소했고, 어떤 사유에서인지 징계가 바로 해제돼 이후 공식 훈련에 나왔다. 이에 올림픽에서 도핑 검사를 수행하는 단체인 국제검사기구(ITA)가 법률 검토를 거쳐 스포츠중재재판소(CAS)에 제소했다. CAS는 13일 오후 베이징의 한 호텔 회의실에서 발리예바 관련 청문회를 열었고, 14일에 징계 여부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2006년 4월 26일생인 발리예바는 생일이 지나지 않아 만 15세다. 보호 대상인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발리예바와 코치진이 금지약물 복용 사실을 인정한다면 경고 처분만 받고 출전 정지 징계는 없을 거라는 관측이다. 국제 스포츠 변호사인 폴 그린은 "징계 수위가 경고에 그친다면 계속 경기에 나올 수 있다. 그러나 금지약물 복용 사실을 인정해야만 하는데, 발리예바 코치진이 그러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의 피겨 단체전 금메달 수상 여부는 추후 결정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