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확진자 자가격리, 검사도 안해...파격적 '위드 코로나' 나선 유럽

중앙일보

입력

유럽 국가들이 속속 코로나19 방역 조치를 완화하거나 해제하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한 확진자 급증이 정점을 지났고, 치명률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판단에서다. 오미크론 확산 초기 잠시 주춤했던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을 더욱 과감하게 추진하고 있다.

지난 9일 방역 규제를 완화한 스웨덴에서 젊은이들이 클럽 밖에서 줄을 서는 동안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지난 9일 방역 규제를 완화한 스웨덴에서 젊은이들이 클럽 밖에서 줄을 서는 동안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스웨덴, 코로나19 대규모 검사 중단   

9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스웨덴은 이날부터 광범위한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중단했다. 방역 당국의 무료 PCR(유전자 증폭) 검사는 코로나19 증상이 있는 의료 종사자, 노인 요양시설 종사자, 코로나19 취약 계층에 한해 진행한다. 이외의 시민들은 코로나19 증상을 보여도 단지 집에 머물라는 요청만 받게 된다. 약국 등에서 구매한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할 수 있지만, 결과는 보건 당국에 알리지 않는다. 사실상 전체 국민을 상대로 한 코로나19 확진자 집계가 중단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스웨덴 공중보건국 책임자인 카린 테그마크 위셀은 최근 현지 매체 SVT에 "우린 검사 비용과 검사의 적절성이 더 이상 타당하지 않은 단계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우리가 코로나19에 걸린 모두에게 대규모 검사를 하면 일주일에 5억 크로나(약 658억원), 한 달에 20억 크로나(약 2632억원)가 든다"고 밝혔다. 영국 엑서터대 바라트 판카니아 교수는 "다른 나라들도 필연적으로 스웨덴의 뒤를 따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스웨덴은 또 9일부터 식당 등의 인원과 영업 시간 제한을 철폐했고, 백신 접종 증명서도 요구하지 않는다. 스웨덴은 하루 확진자가 지난달 27일 5만 명대를 기록한 뒤 감소 추세로 돌아서 최근 하루 확진자가 1만 명대다. 

영국, 확진자 자가격리도 안할 방침   

영국에서 코로나19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AFP=연합뉴스]

영국에서 코로나19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AFP=연합뉴스]

영국은 이달 안에 코로나19 확진자 자가격리 규정을 없앨 방침이다.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9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몇 주 안에 확진자의 자가격리 규정을 포함한 나머지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해제하는 계획을 밝혔다. 영국은 이미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을 포함한 대부분의 방역 규제를 푼 상태다.  

나머지 규제들은 당초 오는 3월 24일 끝낼 예정이었으나 존슨 총리는 이 시점을 한 달 앞당길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현재 데이터 추세가 지속된다면, 확진시 자가격리를 포함해 나머지 코로나19 규제를 한 달 일찍 끝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국의 코로나19 하루 확진자는 지난 1월 한때 22만 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최근 6만 명대로 감소했다. BBC 등은 지난 1월의 확진자 수는 지난해 1월에 비해 훨씬 많았으나 사망자 수는 훨씬 더 적었다고 분석했다. 영국은 상대적으로 낮은 치명률을 근거로 오미크론 확산 상황에서도 방역을 다시 강화하지 않았다. 

다만 NYT는 영국 정부가 확진자들에게 자가격리를 의무화하진 않아도 다른 이들을 감염시키지 않기 위해 조심할 것을 권고할 것이라고 전했다.  

폴란드·체코도 3월 모든 방역 규제 해제 계획   

덴마크는 PCR 검사의 시행 건수를 줄이고, 방역 당국의 무료 신속항원검사는 오는 3월 6일 전에 중단할 방침이라고 AP통신 등이 9일 전했다. 앞서 덴마크는 코로나19를 '사회적 중대 질병' 분류에서 제외하고, 지난 1일부터 거의 모든 방역 규제를 풀었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와 술집 영업 제한을 없앴고, 백신 패스를 요구하지도 않는다.  

노르웨이도 지난 1일부터 오후 11시 이후 주류 판매를 허용하고, 재택 근무 의무화를 해제하는 등 방역 조치를 완화했다. 다만 실내 마스크 착용, 1m 거리 두기 등의 기본 방역 방침은 유지했다.  

위드 코로나에 돌입하는 유럽 국가들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폴란드는 오는 15일부터 코로나19 감염자의 자가격리 기간을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하는 등 방역 규제를 완화한다. 신규 확진자가 현재 속도로 감소할 경우 다음 달 나머지 방역 규제를 해제할 방침이다. 체코 역시 10일부터 백신 미접종자의 식당 출입을 허용하는 등 단계적으로 규제를 풀어 다음 달 거의 모든 조치를 없애기로 했다.  

독일도 이달 중 백신 패스 의무화를 폐지하는 등 방역 지침을 완화할 방침이다. 9일 NYT에 따르면 독일의 지난주 하루 평균 코로나19 확진자는 16만7000명으로, 지난해 11월 한때 하루 확진자인 5만8000명을 훨씬 웃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중환자실 입원 환자 수는 지난해 12월의 절반이라고 매체는 전했다.  

거의 모든 방역 규제를 없앤 덴마크. [AP=연합뉴스]

거의 모든 방역 규제를 없앤 덴마크. [AP=연합뉴스]

"장기적이고, 사회 전반에 일관된 전략을"   

국내외 전문가들은 현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지속 가능하고 사회 전반에 걸쳐 일관된 방역 정책이 필요하다는 데 대체로 동의한다. 하지만 확진자 자가격리 철폐와 같은 급진적인 전환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이스트 앵글리아대 폴 헌터 교수는 BBC에 "오미크론의 하위 변이(BA.2)까지 발생한 상황에서 확진자 자가격리 해제는 너무 이른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영국 정부의 과학 고문인 피터 오픈쇼 교수는 "코로나19는 여전히 매우 끔찍한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코로나19가 끝났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중앙일보에 "한국은 아직 확진자 수가 정점에 이르지 않았고, 전반적인 방역 체계 완화는 확진자가 정점에 도달한 순간에 우리 의료 체계와 사회가 버틸 수 있는 지 확인한 뒤 이뤄져야 할 것"이라며 "장기적이고, 혼란을 주지 않는 일관된 전략을 제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