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韓외교관, 뉴욕 한복판서 무차별 폭행당했다…"코뼈 부러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시민들이 미국 뉴욕 맨해튼 차이나타운 지역의 야외 식사 공간에 앉아 있다. [로이터 연합]

시민들이 미국 뉴욕 맨해튼 차이나타운 지역의 야외 식사 공간에 앉아 있다. [로이터 연합]

한국 외교관이 뉴욕 맨해튼 거리에서 ‘묻지마 폭행’을 당해 코뼈가 부러지는 중상을 입었다.

9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는 소식통을 인용해 50대 외교관이 이날 오후 8시 10분께 맨해튼 시내에서 친구와 함께 걸어가던 중 한 남성에게 폭행당했다고 보도했다.

이 외교관은 아무런 이유 없이 얼굴을 구타당해 코뼈가 부러지는 중상을 입어 입원했다고 한다. 피해자는 범인에게 말을 걸지도 않았는데도 폭행당했으며 자신을 때리는 범인에게 외교관 신분증을 보여줬다고 뉴욕포스트는 전했다.

폭행범은 이 외교관을 구타한 뒤 바로 달아났고 즉시 체포되거나 하지는 않았다고 신문은 전했다.

ABC방송의 한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이 폭행 사건의 개요와 함께 “이번 사건이 ‘증오 범죄’(hate crime)로 조사가 이뤄지지는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해당 사건에 대해 한국 외교부는 사실관계를 파악 중 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주유엔대표부 소속 외교관 1명이 9일 오후 뉴욕 맨해튼에서 신원불상의 남성으로부터 공격받아 부상을 입었다”며 “해당 외교관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뒤 퇴원해 현재는 안정을 취하고 있다. 외교부는 현지 경찰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달 29일에는 뉴욕시 브루클린에서 식료품점을 운영하는 60대 한인이 공짜로 물품을 달라고 요구하는 한 남성에게 무차별 폭행을 당해 경찰이 아시아계를 겨냥한 증오범죄 여부를 수사 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