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분노뒤, 靑출신 의원 20명 가세 "尹, 검찰 쿠데타 선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당선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 발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의 '당선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 발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10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현 정부 적폐 수사’ 관련 발언을 두고 “자신의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 권력을 사유화하겠다는 민주주의 후퇴 선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 후보는) 어렵사리 조금씩 전진하고 있는 권력기관 개혁을 다시 물거품으로 만들어, 검찰과 권력기관 전체를 권력의 시녀로 만들겠다는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성명에는 고민정ㆍ김승원ㆍ김영배ㆍ김의겸ㆍ문정복ㆍ민형배ㆍ박상혁ㆍ박영순ㆍ신정훈ㆍ윤건영ㆍ윤영덕ㆍ윤영찬ㆍ이용선ㆍ이원택ㆍ이장섭ㆍ정태호ㆍ진성준ㆍ최강욱ㆍ한병도ㆍ한준호 의원 등 모두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의원들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현직 대통령을 수사하겠다며 정치 보복을 공언했다. 대통령이 되면 ‘당연히 수사해야 한다’고 ‘정치적 복수’를 공약한 것”이라며 “한국 정치사에 처음 있는 망동”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무엇이 적폐인지 적시하지 않았다. 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해야 하는지 이유도 없다”라며 “그저 검찰 국가를 만들겠다는 비뚤어진 욕망과 ‘문재인 정부가 싫다’는 게 ‘정치보복’의 유일한 근거이자, 명분”이라고 말했다.

의원들은 또 “왜 검찰주의자가 대통령 후보로 나서면 안되는지를 명징하게 확인하는 위험천만한 사고방식의 표출이다”라며 “”아직 후보에 불과한 사람이 벌써 대통령이라도 된 듯 권력기관에 ‘수사 지시’를 하고 있다. 일종의 ‘검찰 쿠데타’를 선동하는 것입니다. 이쯤이면 대통령 후보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를 전두환 전 대통령에 비유하기도 했다. 이들은 ”윤석열의 망발은 대한민국을 ‘검찰 국가’로 만들겠다는 다짐“이라면서 “무엇을 수사하겠다는 것인지도 없는 ‘묻지 마 수사’ 공언은, 없는 죄를 만들겠다는 노골적인 공언이자 국민을 향한 겁박”이라며 “국민 위에 군림해, 대한민국 유일의 심판자가 되겠다는 ‘전두환 따라 하기’ 망상”이라고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도 언급했다. 의원들은 “우리는 정치보복이 불러온 가슴 아픈 순간을 아직 생생하게 기억한다. 2009년 5월 그날의 아픔은 많은 국민들에게 여전히 아물지 않은 상처”라며 “그런 비극을 다시 반복하겠다고, 지금 윤석열 후보가 공언하고 있다. 또다시 정치보복의 슬픈 역사를 국민들께서 지켜보며 피눈물 나도록 하는 것이 윤석열이 꿈꾸는 검찰 공화국이고, 대한민국의 내일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윤 후보를 향해 “이제라도 국민 앞에 엎드려 사과하시기 바란다”면서 “검찰 쿠데타로부터 대한민국과 대통령을 지키고자 한다. 국민 여러분께서 함께 해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아무리 선거 시기라 하더라도 정치권에서 분열과 갈등을 부추겨서는 통합의 정치로 갈 수 없다”며 윤 후보를 겨냥하는 듯한 발언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재임 중 탄핵 후폭풍과 퇴임 후의 비극적인 일을 겪고서도 우리 정치문화는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