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文 작심발언 "盧 비극 겪고도…통합 정치 나아가지 못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뉴스통신사 교류협력체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의 의장사인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서면인터뷰를 한 후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아태뉴스통신사기구 합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뉴스통신사 교류협력체 '아태뉴스통신사기구'(OANA)의 의장사인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서면인터뷰를 한 후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아태뉴스통신사기구 합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재임 중 탄핵 후폭풍과 퇴임 후의 비극적인 일을 겪고서도 우리 정치문화는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 ‘취임사에서 강조한 국민통합이 재임 기간 얼마나 실현됐다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우리나라가 통합의 정치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에 공감한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 발언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적폐청산 수사’ 관련 발언을 하기 이전에 나온 것으로, 대선 국면에서 여야 대립이 극한으로 치닫는 양상을 향한 ‘작심 발언’으로 봐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지금 선거국면에서도 극단적으로 증오하고 대립하며 분열하는 양상이 크게 우려된다”며 “아무리 선거 시기라 하더라도 정치권에서 분열과 갈등을 부추겨서는 통합의 정치로 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극단주의와 포퓰리즘, 가짜뉴스 등이 진영 간의 적대를 증폭시키고 심지어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적대와 증오를 키우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상황은) 누구에게도 이롭지 않고 사회 전체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권이 앞장서서 갈등을 치유하며 국민을 통합시켜 나가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야권의 유력 인사들에게 당적을 유지한 채 내각에 참여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면서 “개인적으로는 취지에 공감을 표하면서도 끝내 모두 고사했다. 진영으로 나뉘는 정치문화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퇴임 후 현실 정치와 확실하게 거리를 두겠다는 의지도 확고히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퇴임 후 정치에 관여하지 않겠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 전직 대통령으로서 사회적인 활동도 구상하지 않고 있다”며 “솔직히 퇴임 후를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 퇴임 후 거주할 양산 사저 공사가 거의 다 되어가는데도 뉴스에 보도된 사진으로만 봤지, 한 번도 현장에 가보지 못했다”고 전했다.

새로 취임하는 대통령이 계승해서 발전시켜줬으면 하는 정책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국가의 미래를 좌우할 국가적 전략과제는 어떤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가장 아쉬움이 남는 대목은 ‘부동산’을 꼽았다. 문 대통령은 “정책에 있어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지 못한 점이 가장 아픈 일이 되었다. 부동산 문제가 임기 내내 가장 무거운 짐이었다”고 말했다.

국민을 향한 감사의 마음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코로나 위기 때에도 우리 국민들은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통합된 역량을 발휘해 위기 극복의 주체가 됐다. 우리 사회가 계속 발전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