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18묘지서 고개숙인 윤석열 “광주를 AI 대표 도시로 육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제가 마음속으로 5·18 희생자분들의 영령을 위해 참배했습니다”

6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이날도 추모탑에서 분향하지 못했다. 추모탑을 가로막아선 20여 명의 오월어머니회 회원들과 시민 단체의 반발로 30m가량 떨어진 참배 광장에서 약식 참배를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6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묵념하고 있다. 프리랜서 장정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6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묵념하고 있다. 프리랜서 장정필

윤 후보는 ‘전두환 발언’ 이후인 지난해 11월에도 5·18묘지를 찾았지만, 추모탑에 가지 못했다. 윤 후보는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가 민주묘역을 세 번째인가 네 번째인가 온 것 같은데, 두 번은 분향을 못 했다”며 “광주를 방문할 때는 꼭 자유민주주의와 국민통합의 상징인 민주묘역을 찾아 예를 갖추는 게 정치인으로서 맞는 도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치 참여 선언 뒤 윤 후보가 광주를 찾은 건 이번이 네 번째다.

윤 후보는 이날 행사가 끝난 뒤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5·18 정신을 헌법 개정안에 넣는 것이 공약에 빠졌다”는 질문에 “헌법 개정은 공약이 아닌 국민 합의 문제지만, 개정된다면 (5·18 정신이) 전문에 들어가는 게 타당하다”고 답했다. 윤 후보는 이날 광주 아파트 붕괴사고 현장도 방문했는데 피해 가족과 상인들을 만나 “원청(건설사)이 잘못한 부분은 잘못한 부분대로 사고 경위에 대한 책임 규명이 빨리 마무리돼야 한다”고 했다. 이날 현장엔 HDC 현대산업개발의 정몽규 전 회장도 있었지만, 윤 후보와 별도의 만남을 갖지 않았다.

윤 후보는 이날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 선대위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국가 AI데이터센터 클러스터와 AI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광주-영암 아우토반 형식의 고속도로 건설 ▶원자력 의학원 건립 ▶광주-대구 고속철도 조기 착공 ▶광주공항 이전 등을 공약했다. 윤 후보는 “광주시민께서 소중히 지켜오신 자유민주주의의 수호자가 되겠다”며 “다음 정부를 맡게 되면 광주와 호남에서 몇 퍼센트의 지지율이 나오든 AI디지털 데이터 기반의 선도 도시 광주를 반드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결의대회엔 호남 출신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도 참석해 “윤석열 후보는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를 넘어서 국민이 키우고 국민이 모신 국민의 대통령 후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대선에서 ‘호남 지지율 20%’를 목표치로 삼고 있다. 호남 유권자 230만 명에게 윤 후보가 직접 쓴 손편지를 보내는 등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새해 첫날 무등산을 올랐던 이준석 대표는 “이번 대선에서 우리 윤석열 후보가 20% 이상 득표해 많은 지지를 받아 이제 지역 구도가 깨졌으면 좋겠다”고 말했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