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오래]성장 감당할 역량 없는 기업, 먼지처럼 사라질지도

중앙일보

입력

[더,오래] 김진상의 반짝이는 스타트업(117)

역량 강화를 기반으로 효율적이고 기민한 성장을 추구하는 ‘확장(scaling)’을 배제한 채 모든 자원을 소진해 가면서 사업에 올인하는 ‘성장(growth)’은 구성원을 번아웃에 빠지게 할 뿐 아니라 효율적이지도 않아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기업에는 바람직한 모델이 아니다. 외형적 규모에만 집중해 성장에 부합하는 탄탄한 역량을 갖추지 못하면 제품 및 서비스 품질 저하로 인한 부정적 고객 경험과 조직력 붕괴 등으로 이어질 것이며 이와 같은 경우 성장의 속도가 더 빠를수록 부실화도 더욱 가속화할 것이다.

지속 가능한 성공을 만들려면 시장의 폭발적 반응과 관심, 스타성 재주만으로는 부족하다. 즉각적으로 눈에 보이지는 않더라도, 꾸준한 역량 강화가 있어야 확장을 위한 성장이 가능하다. [사진 pxhere]

지속 가능한 성공을 만들려면 시장의 폭발적 반응과 관심, 스타성 재주만으로는 부족하다. 즉각적으로 눈에 보이지는 않더라도, 꾸준한 역량 강화가 있어야 확장을 위한 성장이 가능하다. [사진 pxhere]

창업가가 수많은 희생과 해악, 대가를 요구하는 외형적 성장에서 벗어나 확장을 통한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유념해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빠른 성장의 해악을 미리 해측해본다

조직의 피로도 증가와 부정적 업무 분위기를 만들지 않으면서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미리 예측하고 대책을 모색한다. 확장을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 보려면 “갑작스런 사업 확장이 왔을 때 우리 회사의 어느 부분에서 가장 큰 문제가 발생할까”를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창업 초기의 기업 문화 확산하는데 힘써야

기업 문화는 회사가 지향하는 비전, 목표, 열정을 중심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구성원 모두가 같은 비전과 목표, 열정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조직이 커지고 사업 역량이 커질수록 관리는 더욱 힘들어진다. 새롭게 합류한 구성원과의 친밀도 구축도 힘들어지면서 비전과 목표, 열정을 나누고 강화하는 것도 힘들어진다. 특히 사업의 지리적 확장이 동반되는 경우 이런 상황은 더욱 악화한다. 같은 비전과 목표, 열정을 갖고 있는 사람을 올바로 채용하기 위해 고도의 노력을 들여야 하며, 이들이 회사의 문화에 쉽게 적응하고 같은 기업 문화를 강화할 수 있는 신입교육 전략과 실행 요건을 갖춰야 한다. 기업 문화가 더욱 강화할수록 목적에 맞는 인재 영입도 쉬워지며 업무 수행에 최적화된 각종 자원의 선별 및 분배도 수월해 진다. 또한, 확장으로 인해 늘어난 인력을 제대로 교육시키고 성장시키는 프로세스와 전략이 받쳐주지 않으면 제대로 된 확장을 이룰 수 없다. 창업가는 리더로서 회사의 비전과 문화에 진심으로 임하고 있다는 진정성을 보여야 하며, 확장이 기업에게 매우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수시로 표명해야 한다.

사업의 본질에 집중한다

시장과 고객의 필요와 문제점을 채우고 해결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주요 미션이지만, 사업의 본질과 동떨어진 요구에 무조건적으로 대응해서는 하청업체 그 이상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사진 pxhere]

시장과 고객의 필요와 문제점을 채우고 해결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주요 미션이지만, 사업의 본질과 동떨어진 요구에 무조건적으로 대응해서는 하청업체 그 이상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사진 pxhere]

스타트업이 지향하는 고유의 가치와 문화, 경쟁 역량, 위기와 기회, 장점과 단점 등을 분석하고 파악해 이에 기반한 업무와 자원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선택과 집중을 해야 덩치만 큰 어린아이를 벗어나 내실 있는 성장과 확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매출 등 외형적 성장에만 집중하는 바람에 유명 연예인 광고와 언론 홍보에 집중하거나 잘못된 고객 우선주의에 빠져 당장 고객의 일시적·표면적 필요만 채우는데 급급한 회사로 전락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시장과 고객의 필요와 문제점을 채우고 해결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주요 미션이지만, 사업의 본질과 동떨어진 고객의 모든 요구에 무조건적으로 대응해서는 하청업체 그 이상의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하청업체가 원청업체의 요구에 무조건 순응하며 성장하는 경우 원청업체에 노예와 같이 종속되어 해당 성장이 오히려 시장의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해 부정적 결과를 낳는 경우가 많다. 이는 원청업체가 아닌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B2C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사업의 본질에 집중하는 것은 기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언제든 수행해야 하는 것임을 기억하자.

확장 역량 확보에 집중한다

유무형상의 자원을 똑 같은 패턴으로 투입하여 카피를 반복하는 성장으로는 확장 역량을 확보하기 힘들다. 맨날 똑 같은 시설과 방식으로 운영해서는 외형적 성장 이상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힘들다. PMF 달성 후, 빠르게 초기 유저 확보에 성공한 스타트업의 경우 초기 성공방식을 고수하며 끊임없이 복붙하기 쉽다. 그러나 시장 환경은 수시로 변하기 마련이라 초기 성공방식을 복붙해 성장하는 전략은 지속하기 어렵다. 조직 형태와 문화를 항상 변화를 감지하고 적응하기 쉽도록 설정하고, 끊임없는 의문과 질문을 일상화하며, 가정과 가설을 기반으로 미래 시장과 산업에 대한 예측과 실험을 멈추지 않는 조직 문화를 구축하는데 힘써야 한다.

확장에 불필요한 업무는 외부에 위임을

회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업무 수행의 낭비와 비효율을 줄여야한다. 확장을 위해 우선시 되는 일을 제외하고는 업무를 타인 또는 외부에 양도하거나 위임하는 것이다. [사진 pxhere]

회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업무 수행의 낭비와 비효율을 줄여야한다. 확장을 위해 우선시 되는 일을 제외하고는 업무를 타인 또는 외부에 양도하거나 위임하는 것이다. [사진 pxhere]

하루 일상의 업무 활동을 상세히 기술해 본 후, 확장을 위해 창업가가 가장 우선해야 하는 일은 무엇인지 구별하고 나머지 업무는 타인 또는 외부에 양도하거나 위임한다. 창업가가 모든 일을 다 할 수는 없으며, 심지어 창업가보다 더 뛰어나게 다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은 넘쳐날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그런 사람을 찾지 못한 상황에서 추구하는 성장은 오히려 독이 되어 돌아올 가능성이 높다.

모든 작업의 표준화를 구축한다

창업가는 보다 많은 창의성과 활동의 자유를 추구하기 때문에, 자유를 제한하는 표준화에 대해 일반적으로 그리 우호적이지 않다. 그러나 다르게 생각해보면 창의성과 핵심 활동에 필요한 것이 표준화 작업이다. 창업 초기에는 표준화 없이도 많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지만, 성장해 회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수행해야 하는 업무의 종류와 양도 늘어나기 마련이며 이에 대한 낭비와 비효율을 줄이는 방법이 표준화다. 표준화를 통해 업무 혼란과 중복을 피하게 함으로써 창업가 및 임직원이 각자 우선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업무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이 표준화다.

기하급수적 성장을 이룬다는 확장은 기하급수적으로 매출과 고객이 늘어남을 의미한다. 이때 늘어난 만큼의 고객에게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최대한 긍정적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전략과 전술, 그리고 이를 수행할 인력과 조직 문화를 보유하고 있는지 자문해보자. 만약 그렇지 않다면 기하급수적 성장을 감당할 역량이 없는 스타트업으로 전락해 “더더더”를 외치다 온갖 피해를 제3자에게 떠넘기고 부정적 파장을 일으키다가 먼지처럼 사라질 것이다. 조직 전체의 비전과 문화, 시스템과 프로세스가 아닌 창업가 소수의 감각적 결정과 눈길 끄는 광고효과에 의존해서 폭발적 성장을 이루었다면 이는 지속 가능한 확장이 아닌 일시적 성장으로 여겨도 좋지 않을까 한다.

눈치 빠른 사람은 알아차렸겠지만, 지속 가능한 성공을 만드는 것은 시장의 폭발적 반응과 관심, 환호성을 끌어내는 스타성 재주만으로 부족하다. 일시적 환호와 열광은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연히 일어난 것뿐이라는 말이 있다. 재미없고 관심도 못 끌고 심지어 힘들어만 보이는 매일매일의 일상적 역량 강화와 함께 할 때 확장도 가능하다. 이는 마치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는 아이의 성장이 그리 눈에 띄게 보이지도 않고 심지어 느리고 더디게 보이는 과정이지만, 오랜만에 아이를 보는 친척은 “우와 부쩍 컸네!”라고 말하는 것과도 같은 일이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