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8일 '4자 TV토론' 무산…국힘 "공정성 담보 안돼"·민주 "억지주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심상정 정의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왼쪽부터)가 3일 저녁 서울 영등포구 KBS 공개홀에서 열린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 합동 초청 대선후보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심상정 정의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왼쪽부터)가 3일 저녁 서울 영등포구 KBS 공개홀에서 열린 지상파 방송 3사(KBS·MBC·SBS) 합동 초청 대선후보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오는 8일로 예정됐던 여야 대선후보 4인의 '2차 TV토론'이 결국 무산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국민의당 안철수,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 측은 5일 오후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TV토론 관련 실무협의를 진행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이 자리에서 종합편성채널(종편) 4사가 주관하는 형식으로 바꿀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이 반대하면서 8일 TV토론 개최는 불발됐다.

국민의힘은 이날 실무협의 후 입장문을 내고 "윤석열 후보는 언제든지 토론회에 참석할 준비가 되어 있다"며 "그러나 기자협회에서 주최하고 특정 방송사가 주관해 진행하는 이번 4인 후보 초청 합동토론회는 토론의 기본전제가 되는 공정성이 담보되지 않는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지난 3일 공중파 3사가 주관해 진행한 대선후보 초청 합동토론회처럼 이번 토론회에서도 종편 4사가 공동주최하는 형식으로 개최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토론회 진행과 관련해서 토론회에 참여하는 4당의 합의 하에 의제, 사회자, 진행방식 등을 결정해 토론회의 공정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정의당 "국민의힘의 억지 주장으로 토론 무산" 

반면 민주당과 정의당은 국민의힘의 억지로 토론이 무산됐다고 비판하며 토론에 즉각 응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8일 예정된 4자 토론이 국민의힘의 황당한 억지 주장으로 무산됐다"며 "국민의힘은 한국기자협회가 편향적이어서 주최 측에서 빠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기자협회 주최 토론회를 위한 실무 논의자리에 나와 주최자는 빠지라는 어처구니없는 주장을 늘어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윤 후보도 참여하겠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혔는데, 오늘 세부 룰 협의하는 자리에서 느닷없이 주최 측은 빠지라고 요구한 것은 처음부터 토론할 의사가 없었던 게 분명하다"며 "윤 후보는 아직도 토론이 두렵나. 갖은 꼼수로 토론을 회피하겠다는 꿈은 꾸지 말고 즉각 토론에 응하라"고 말했다.

정의당 이동영 선대본 수석대변인도 "윤 후보의 말도 안 되는 억지와 생트집이 파국을 만들었다"며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는 책임 있는 대국민 사과를 내놓고, 즉시 토론장으로 복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윤 후보 측은 다시 기자협회 공정성에 시비를 걸다가 이 문제마저도 해소됐는데, 또다시 종편 4사 공동 주최를 요구하면서 결국 룰미팅을 결렬시키고 말았다"며 "윤 후보는 에둘러 억지와 생트집 부리지 말고 토론이 하기 싫거나 두려운 것인지, 주최 형식이 문제인지, 아니면 날짜가 문제인지 솔직하게 입장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했다.

기자협회 "국민의힘이 토론회 2~3일 연기 요청"

이와 관련해 기자협회는 "국민의힘이 윤 후보의 건강상 이유 등을 들어 토론회를 2~3일 정도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고, 최종적으로 8일 토론회 개최를 위한 실무협상은 결렬됐다"고 밝혔다.

이어 "윤 후보를 제외한 3당 후보를 놓고 토론회를 진행하는 안과 종편 4사와 보도전문채널 2사를 포함한 6개 방송사가 공동주최하는 토론회 안을 놓고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3일 여야 대선후보 4인은 지상파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 후보 토론회에서 부동산·외교안보·일자리·일자리 및 성장 문제 등을 놓고 격론을 벌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