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장女 발만 까딱까딱…천만뷰 찍은 '시몬스 영상' 뭐길래

중앙일보

입력 2022.02.05 09:00

업데이트 2022.02.05 09:16

#1. 푸른 하늘과 같은 빛의 하늘색 수영장. 나른하게 기댄 여인들이 까딱까딱 발을 움직여 물결을 만든다. 찰랑 찰랑…물 소리가 퍼진다. 

#2. 아무도 없지만 누군가 완벽하게 다듬은 정원. 나란히 늘어선 푸른 나무에서 싱그러운 오렌지가 잔디 위로 떨어진다. 툭.툭.툭.

수면 전문 브랜드 시몬스가 선보인 캠페인 영상이 공개 열흘 만에 조회수 1000만회에 육박하며 화제를 낳고 있다. 영상이 주는 편안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 지친 사람들에게 치유의 효과를 전달하며 호응을 얻었다는 평가다.

이 영상은 회사가 올해의 캠페인으로 지난달 27일 공개한 ‘오들리새티스파잉 비디오(Oddly Satisfying Video)’다. 말 그대로 ‘미묘하게(이상하게) 만족스러운’ 영상인데, 볼수록 무의식적인 편안함이 느껴지는 특징이 있다. 5일 현재 조회수 950만을 기록 중이다

“고요하고 편안해져요” 

2분 분량의 영상은 15초씩 흐르는 8편의 소 주제로 구성됐다. 편안한 장면이 느리게 반복돼 복잡한 현실을 잊게 한다. 특히 미국 캘리포니아의 아름다운 자연과 새소리, 바람소리, 물소리 등이 잔잔하게 더해져 휴양지에 온 듯한 느낌을 준다. 선 명한 색과 밝은 패턴, 평온한 분위기가 영국에서 캘리포니아로 이주해 그림을 그렸던 데이비드 호크니의 작품들을 연상케 한다.

시몬스 OSV의 '젤로' 편. [사진 시몬스]

시몬스 OSV의 '젤로' 편. [사진 시몬스]

시몬스 OSV의 '에어펌프' 편. [사진 시몬스]

시몬스 OSV의 '에어펌프' 편. [사진 시몬스]

일례로 ‘젤로(Jello)’편은 파란 하늘과 대비되는 빨갛고 노란 젤로 푸딩이 미세하게 반복적으로 흔들리며 묘하게 빠져드는 효과를 낸다. ‘에어펌프’편은 같은 모양이지만 색깔이 각각 다른 에어펌프를 발로 부드럽게 누르면서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것 같은 느낌으로 긴장을 풀어준다. 동그란 크로케 공을 톡 치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네모난 포스트를 통과하는 장면도 미묘한 만족감을 준다. 영상 댓글에는 ‘고요하고 마음이 편안해진다’ ‘귀랑 눈이 정화된다’ ‘왠지 모르게 힐링된다’는 평각가 주로 올라오고 있다.

사회 현상 된 ‘멍 때리기’    

영상을 찍은 곳은 캘리포니아 팜스프링스의 ‘시나트라 하우스’다. 20세기 재즈팝의 거장으로 꼽히는 프랭크 시나트라의 생전 저택이 있는 곳이다. 우아하고 부드러운 선과 섬세한 꽃무늬가 반복되는 등 아르누보(Art Nouveau, 새로운 예술) 양식이 잘 반영된 건축물로 꼽힌다. 시몬스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정신적인 건강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대중들에게 비대면으로라도 힐링을 선사하고 싶어 ‘멍 때리기’를 주제로 한 영상을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국인의 '멍때리기' 현상을 보도한 워싱턴포스트(WP). [사진 WP홈페이지 캡처]

한국인의 '멍때리기' 현상을 보도한 워싱턴포스트(WP). [사진 WP홈페이지 캡처]

실제 멍 때리기는 코로나19 이후 한국의 새로운 사회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지난 연말 워싱턴포스트(WP)는 ‘멍’은 아무런 생각을 하지 않는 상태를 의미하는 단어라고 설명하며 한국인들이 ‘멍때리기(Hitting Mugn)’를 통해 일상의 압박에서 벗어나려 한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나무와 하늘을 하염없이 바라보는 ‘숲멍’, 모닥불을 쳐다보는 ‘불멍’, 물가에 앉아 흐르는 물을 가만히 들여다보는 ‘물멍’ 등을 소개했다.

심리상담센터 ‘마인드짐’의 권성재 대표 상담사는 “무엇인가 예상할 수 있게 반복되는 모습은 집중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또한 자극적이지 않은 자연스러운 백색소음을 들으면 본능적으로 위기를 느끼지 않아도 된다는 신호로 받아들여 편안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굴러오는 공이 정 중앙에 멈추고 스프링클러가 작동하는 등 불편감들이 해소되 는 장면은 작지만 효과적인 카타르시스를 경험하게 한다”며 “최근 먹방 등 ‘앰비언스(분위기) ASMR(자율 감각 쾌락 반응)’ 콘텐트들이 인기를 얻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