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책꽂이] 슬픈 중국: 문화대반란 1964~1976 外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74호 20면

슬픈 중국: 문화 대반란 1964~1976

슬픈 중국: 문화 대반란 1964~1976

슬픈 중국: 문화대반란 1964~1976(송재윤 지음, 까치)=중국 공산당 사상 통제 뿌리를 찾기 위해 과거를 조명하는 3부작 중 2권. 대증산 정책이었던 대약진 운동(1958~1962)의 실패를 가리고 정적을 제거하고자 마오쩌둥이 기획한 문화대혁명을 다뤘다. 1억1300만 명이 정치적 타격을 입은 문화대혁명은 유례없는 자기 파괴의 역사다.

원자력발전소와 디자인 이야기

원자력발전소와 디자인 이야기

원자력발전소와 디자인 이야기(김연정 지음, 행복에너지)=신월성 1·2호기, UAE의 바카라 원자력 발전소 등의 디자인 작업에 참여한 저자가 발전소와 원자로의 외관을 환경친화적으로 디자인하는 과정을 소개했다. 오스트리아 생태주의 건축가 훈데르트바써의 쓰레기 소각장 건축, 국내 원자력 발전 공론화 과정의 찬반양론까지 디자인에 참고했다.

언제 가장 즐거웠니?

언제 가장 즐거웠니?

언제 가장 즐거웠니?(김라미 지음, 바이북스)=반도체 회사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담당, 이동통신사 네트워크 스페셜리스트 같은 직업을 거친 저자는 어느날 상담실 문을 두드린다. 인생에서 가장 즐거웠던 순간을 묻는 질문에 그만 울어버렸다고 한다. 이렇게 시작된 나를 찾는 작업은 취미 찾기로 이어진다. ‘프로 취미러’가 전하는 소확행 이야기.

일회용 아내(사라 게일리 지음, 안은주 옮김, 한스미디어)=2018년 휴고상 수상 작가의 신작. 남편이 내 복제인간과 바람을 피운다는 파격적 설정의 SF스릴러다.

 시간여행

시간여행

시간여행(박옥수 지음, 눈빛)=사진작가 박옥수의 사진집. ‘1965-1990’가 부제다. 인파가 빼곡한 71년 김대중 신민당 대선후보의 장충단공원 유세 모습을 비롯해 사진마다 풍경과 인물이 모두 강렬하게 그 시대를 보여준다. 비슷한 집이 늘어선 흑석동의 가파른 비탈, 지금과 사뭇 다른 수원화성 등도 인상적이다.

 물고기의 모든 것

물고기의 모든 것

물고기의 모든 것(더그 멕케이-호프 지음, 조진경 옮김, 성균관대학교출판부)=선사시대를 떠올리게 하는 멸종위기종 아로나와, 우리네에게 낯익은 짱뚱어를 비롯해 독특한 생태와 사연을 품은 물고기 50종을 그림과 함께 소개한다. 저자는 생물학을 전공한 영국 BBC 자연사 프로듀서. 해박한 지식과 함께 자연에 대한 애정이 묻어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