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코드 논란’ 윤종섭·김미리, 6년·4년 만에 자리 옮긴다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774호 12면

김명수 대법원장의 ‘코드 인사’ 논란 당사자인 윤종섭(사법연수원 26기)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와 김미리 (26기) 중앙지법 부장판사가 자리를 옮긴다. 사법행정권 남용 사건에 연루돼 기소됐으나 무죄 판결을 확정받은 신광렬(19기) 서울고법 부장판사(사법정책연구원 연구위원)는 법관직을 내려놓는다.

대법원은 4일 지방법원 부장판사 439명과 고등법원 판사 1명, 지방법원 판사 373명 등 법관 813명의 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중앙지법에 6년 연속으로 근무하면서 사법행정권 남용 사건 재판부를 4년째 맡아온 윤 부장판사는 서울서부지법으로 전보된다. 그는 사법행정권 남용 사건에 연루된 이민걸(17기) 전 법원행정처 기획조정실장과 이규진(18기) 전 대법원 양형위원회 상임위원에게 각각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과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했다. 이 사건 항소심 재판부가 1심의 유죄 판결을 유지하기 전까지 사법행정권 남용 사건에서 유일한 유죄 판결이었다. 윤 부장판사는 사법행정권 남용 사건에 연루된 임종헌(17기)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1심 재판장도 맡아왔지만, 중간에 자리를 옮기게 됐다.

현 정권 핵심 인사 연루 사건을 집중적으로 배당받았던 김미리 부장판사도 서울북부지법으로 옮긴다. 그는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사건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동생 채용 비리 사건,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 비위 감찰 무마 사건 등을 심리했다. 특히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건을 1년 3개월간 지연시켜 논란의 중심이 되기도 했다. 김 부장판사도 지난해 인사에서 4년째 중앙지법에 남아 논란이 됐다. 윤 부장판사와 김 부장판사의 이례적 유임은 법관들 사이에서 논란을 빚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부의 자녀 입시비리 1심 사건을 맡은 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를 구성하는 3명의 부장판사 (마성영·김상연·장용범 부장판사)는 이번 인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대장동 개발 특혜 사건을 심리하는 중앙지법 형사22부 재판장 양철한(27기) 부장판사 역시 유임됐다.

이번 인사에서는 판사 퇴직자가 52명이나 나왔다. 고등법원 부장판사 중에선 신광렬 부장판사가 사직했다. 그는 중앙지법 형사수석부장판사로 근무하던 2016년 ‘정운호 게이트’가 터지자 판사들을 겨냥한 수사를 저지하려 영장 청구서에 담긴 사건 기록을 통해 검찰의 수사 상황을 수집하고 법원행정처에 보고했다는 이유로 기소됐지만, 무죄 판결을 확정받았다.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수사 외압 행사 의혹을 받는 이성윤 서울고검장 재판과 뇌물 수수 혐의를 받는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법 김선일(29기) 부장판사 역시 사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