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푸틴 급한데 김정은까지…바이든 ‘전선’ 넓어질라 고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조 바이든

조 바이든

우크라이나를 놓고 러시아와 대치 중인 미국을 향해 북한이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시험 발사 카드를 꺼내 들었다. 중국에 이어 러시아와 북한 사태에 한꺼번에 대응해야 하는 조 바이든(사진) 대통령의 리더십이 본격적인 시험대에 올랐다.

지난달 31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선 우크라이나와 북한, 대만해협 등 동시다발 이슈가 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이 나왔다. 젠 사키 대변인은 이에 대해 “그것들은 각자 다른 상황이어서 이 모든 조각이 하나로 합쳐지지 않도록 매우 조심하고 있다”고 답했다.

사키 대변인은 “매우 조심하고 있다”고 했지만 상황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미국은 북한의 IRBM 발사와 관련, 오는 3일(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했다. 앞서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우리는 이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북한의 책임을 묻기 위해 여러 단계를 진전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에 책임을 물린다는 건 대북 제재를 추가하겠다는 취지다.

관련기사

미국은 또 한국·일본과 3자 공조도 진행했다. 미 국무부는 2일(한국시간) 웬디 셔먼 부장관과 최종건 외교부 1차관, 모리 다케오(森健良) 외무성 사무차관이 전화 통화를 하고, 지역 정세와 글로벌 문제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셔먼 부장관은 이 자리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며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규탄했다.

하지만 이런 움직임에도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당장 2월 안보리 의장국이 러시아다. 러시아는 또 다른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보조를 맞춰 유엔 차원의 대응을 막을 가능성이 크다.

북한도 이런 상황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이날 “미국의 편 가르기식 대외정책에 기인하는 ‘신냉전’ 구도가 심화되는 현 정세 하에서 조선과 중국, 러시아 사이의 공동전선이 더욱 다져지는 형세”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중국과 러시아는 조선(북한)과의 선린우호 관계를 강화 발전시키는 데 외교 초점을 맞추게 됐다”며 “조선의 힘의 실체가 이 나라들의 국익에도 합치되는 구도”라고 주장했다.

한·미·일 공조도 애매한 모양새다. 이날 3국 외교차관 전화 통화와 관련, 미 국무부 발표에선 “규탄”이라는 표현이 등장했지만 한국 외교부 발표에는 “긴장 고조 행위를 중단하라”는 촉구 정도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