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허재와 국대 콤비였는데…서울역 노숙자 된 농구스타 사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추한찬씨.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캡처]

추한찬씨.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캡처]

1980년대 허재, 이민형 등 당대 최고 농구 스타들과 함께 활동했던 국가대표 농구선수 출신 추한찬씨가 서울역에서 노숙인 생활을 했던 근황이 공개됐다.

지난 1월 31일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에는 ‘허재와 국가대표 콤비, 서울역 노숙자가 된 영웅’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공개됐다.

진행자는 최근 서울의 한 고시원에 터를 잡은 추씨를 찾아갔다. 추씨가 생활하는 고시원은 키 2m 5㎝인 그가 생활하기에는 작아 보였지만, 얼마 전까지 노숙인으로 바깥 생활을 했던 추씨는 “따뜻하다”며 웃었다.

그는 과거 13년 동안 불법의료행위 등으로 사회적 파문을 일으켰던 기도원에서 지냈다가 잘못된 믿음을 깨닫고 빠져나와 노숙자들과 서울역에서 지냈다고 한다.

추씨는 서울역 노숙생활에 대해 “지하 전철 앞에서 옷에다가 용변을 봐서 떡이 되어 있는 사람을 봤다”라며 “그때 술 담배 다 끊었다”고 말했다.

추한찬씨.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캡처]

추한찬씨.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캡처]

추씨는 과거 농구선수 시절을 회상하면서 인기 농구 스타였던 허재에 대해 “84학번 동기”라며 “걔는 운동을 잘하면서도 친구들을 안아줄 수 있는 정도 (인격)이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80년대 바나나가 귀하지않냐, 5개씩 나눠주더라”며 “허재는 멋쟁이예요”라고 말했다.

그는 국가대표 선수까지 지낸 후 농구계를 떠난 이유에 대해 “몸이 너무 아팠다”며 “마르팡증후군이었다. 한기범처럼 똑같이 아팠다. 기흉 수술을 한 후에 회복이 안 되는 상태에서 내가 공장 생활을 시작했다”고 했다. 마르팡 증후군은 결합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 질환이다.

추씨는 “공장 기계에 손을 다쳤다”며 “손 때문에 농구선수 복귀를 할 수 없었다. 체육 교사라도 하려고 했는데 그것도 안 되더라. 몇 번 시도 끝에 다 접었다”고 했다.

농구계에 복귀하지 못해 괴로운 마음에 TV를 부쉈던 사연도 털어놨다. 그는 “하도 괴로워서 90년대에 농구 경기를 하는 모습을 보고 TV를 때려 부쉈다”며 “농구계로 다시 돌아가고 싶다. 애들을 가르치고 싶다. 꿈이 그렇다”며 오열했다.

이런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