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싸움까지 부른다, '배꼽 나온' 골퍼 어떻게 할까요 [도전! 골프 퀴즈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티잉구역에서 티샷을 하는 타이거 우즈. [AFP=연합뉴스]

티잉구역에서 티샷을 하는 타이거 우즈. [AFP=연합뉴스]

우승을 다투는 프로 선수들은 첫 티잉구역에서 기싸움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추어 골퍼들도 티잉구역에서 신경전이 자주 일어납니다. 조금이라도 더 멀리 보내기 위해 티잉구역 경계선을 넘어 앞으로 나가서 티샷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배꼽 나왔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골퍼는 동반자의 배꼽에 시비를 걸지 않지만, 조금 나온 배꼽 때문에 싸움이 나기도 합니다.

티마커를 연결한 선에서 한 걸음 뒤로 물러나 티펙을 꽂는 게 안전합니다. 경계선 가까운 곳에 티를 꽂고 치면 각도에 따라서 배꼽이 나온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동반자가 좋지 않은 인상을 가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프로골퍼들도 티잉구역에서 가끔은 실수를 합니다. 티잉구역에서 볼을 헛치기도 하고, 플레이할 홀을 착각하기도 합니다.

타이거 우즈가 주최한 2021년 히어로 월드 챌린지에서 조던 스피스와 헨릭 스텐손은 한 조로 경기하다가 엉뚱한 홀에서 티샷하고는 혼비백산한 적이 있지요.

티잉구역의 안팎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에 관한 룰 퀴즈를 3회에 걸쳐서 집중적으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전! 골프 퀴즈왕은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 투어 최진하 경기위원장이 감수합니다.

성호준 골프전문기자
sung.hojun@joongang.co.kr

삽화 『골프 규칙을 알면 골프가 쉽다』 최진하 등 지음 조이 그림

[도전! 골프 퀴즈왕]

배꼽 나온 골퍼, 어찌할까요.

골프 규칙을 퀴즈로 재미있게 풀어보세요.

N

Q1 : 스트로크 경기에서 티잉구역 경계선을 넘어 티샷하는 이른바 ‘배꼽이 나온’ 볼로 티샷을 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정답 : 4번 2벌타를 받고 티잉구역 안에서 다시 친다.( 다시 쳐야 하며 다음 홀 티샷 전까지 시정하지 않으면 실격이 된다. 매치플레이에서는 패널티는 없지만 상대방은 그 샷을 취소하고 다시 플레이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

Q2 : 볼의 일부만 티잉구역에 닿아있다면?

정답 : 1번 볼은 티잉구역 안에 있는 볼로 친다.( 볼의 일부라도 티잉구역에 닿아 있거나 티잉구역 위에 있으면 된다. )

Q3 :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티잉구역 밖에서 친 티샷이 OB가 되었다면?

정답 : 1번 2벌타를 받고 티잉구역 안에서 다시 티샷.( 티잉구역 밖에서 플레이한 볼은 인플레이볼이 아니며 그 볼이 OB가 되더라도 상관없다. 티잉구역 밖에서 한 스트로크와 그 잘못을 바로잡기 전에 한 모든 타수는 타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

Q4 : 오너란 티잉구역에서 첫 번째로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를 말한다.

정답 : 2번 X( 오너(Honour)란 티잉구역에서 첫 번째로 플레이할 권리를 말한다. 사람이 아니라 권리다. )

Q5 : 티잉구역은 플레이어마다 그 크기가 다를 수도 있다.

정답 : 1번 O( 티잉구역은 두 개의 티마커를 기준으로 두 클럽 길이의 깊이를 가진 직사각형 구역이다. 클럽 길이는 플레이어가 갖고 있는 가장 긴 클럽(퍼터 제외)으로 측정하기에 플레이어마다 티잉구역의 크기가 다를 수 있다. )

Q6 : 티란 티잉구역에서 볼을 플레이하기 위해 그 볼을 지면 위에 올려놓는데 사용하는 물체를 말한다. 티는 반드시 그 길이가 4인치 이하로 규격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정답 : 1번 O( 티는 4인치(101.6mm) 이하여야 하고 장비 규칙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위반의 벌도 있다. 첫 위반은 2벌타, 두 번째 위반은 실격이다. )

Q7 : 티잉구역에 있는 티마커를 움직였기 때문에 실격의 벌을 받을 수 있는 경우는?

정답 : 1번 티잉구역 방향이 비구선과 달라 옮겨놓은 경우.( 코스에 불만을 갖고 티마커를 움직였다면 실격이 가능하다. 스윙 구역을 개선(2번)하면 일반 페널티(2벌타)를 받는다. 실수로 건드린 건 벌타가 없습니다. 또한 볼이 티잉구역 밖에 있으면 티마커는 고무래처럼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로 간주합니다. )

문제 중 문제 정답!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