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미크론 대확산, 동네병원서 ‘원스톱’ 진료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773호 01면

설 연휴 이후부터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19 검사와 처방, 확진 시 재택치료까지 ‘원스톱 진료’가 가능해진다. 보건당국은 다음 달 3일부터 전국의 호흡기전담클리닉 431곳에서 코로나19 원스톱 진료를 우선 시행한 뒤 참여를 희망하는 병·의원을 중심으로 진료 기관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최근 오미크론 확산이 본격화되면서 재택치료 환자가 늘어나자 의료 체계 과부하를 막기 위해 코로나 대응 의료체계를 바꾼 것이다. 다만 당국은 병원 내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네 병·의원에서 발열·호흡기 환자를 진료할 경우 반드시 사전예약을 받도록 강하게 권고했다. 일반 환자와의 동선 구분을 위해 별도로 구역을 분리하는 방침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런 내용을 담은 ‘동네 병·의원 검사·치료체계 전환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가장 큰 변화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을 비롯한 동네 병·의원이 코로나19 진료체계에 합류한다는 점이다. 앞으로 고위험군이 아닌 경우 발열이나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발생했을 때 당국이 지정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해당 병·의원에서는 먼저 호흡기 증상과 기저질환 등 기본 진찰을 한 뒤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시행한다. 여기서 결과가 양성이면 곧장 유전자증폭(PCR) 검사가 이어진다. 이때 검사비는 무료지만 진찰료 5000원은 환자 부담이다. 최종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 해당 병원에서 ‘팍스로비드’ 등 먹는 치료제를 처방받은 뒤 재택치료가 이어지게 된다.

당국은 이같은 원스톱 진료를 다음 달 3일 전국 호흡기전담클리닉 431개소에서 우선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호흡기전담클리닉의 경우 이미 일반 환자와의 동선 분리가 돼 있기 때문에 별도의 추가 조치가 필요하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이를 제외한 동네 병·의원도 27일부터 참여 희망 신청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 달 3일부터 순차적으로 1000여 개소가 추가로 문을 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동네 병·의원의 경우 코로나 증상 환자와 일반환자가 함께 이용하면서 벌어질 감염 우려를 고려해 적극적인 동선 분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재택진료 중심으로 대응 방향을 전환한 것은 오미크론 변이의 대유행에 따른 것이다.  신규 확진자는 이날 0시 기준 1만6096명으로 사흘 연속 최다치를 기록했다. 지난 25일 8570명에서 나흘만에 두배 가까이로 증가한 것이다. 29일부터 시작되는 설 연휴를 고려하면 확진자가 더 증가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설 연휴 기간 고향 방문 등 이동을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 총리는 “작년 추석 이후 확진자가 38% 증가했다”며 “당장 내일부터 시작되는 5일간의 설 연휴가 오미크론 유행의 크기를 결정짓는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불가피하게 (고향에) 갈 경우에는 출발 전과 귀가 후 반드시 진단검사를 받고, KF80 이상 마스크를 쓰는 등 개인 방역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핀란드·덴마크·영국 ‘오미크론과의 동거’ 시작  

그래픽=박춘환 기자 park.choonhwan@joongang.co.kr

그래픽=박춘환 기자 park.choonhwan@joongang.co.kr

확산세가 가파르지만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위중증 환자는 전날보다 34명 줄어든 316명, 사망자는 24명 늘어난 6678명이다. 치명률은 0.84%다. 새롭게 입원한 환자는 전날 대비 50명 줄어든 967명으로 집계됐다. 오미크론이 전염력이 강한 반면 독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백신 접종 완료자가 늘어난 것도 위중증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아주는데 큰 역할을 했다. 현재까지 전체 인구의 85.6%가 2차까지 백신을 맞았고, 과반수(51.4%)가 3차까지 완료했다. 60세 이상 중 3차 접종을 한 비율은 85.4%다.

유럽에서는 잇따라 방역을 완화하며 ‘오미크론과의 동거’에 나서고 있다. 핀란드는 다음달부터 음식점 영업제한 시간을 오후 6시에서 9시로 완화하고, 실내운동장이나 수영장, 극장 등의 문을 열기로 했다. 덴마크는 아예 내달 1일부터 코로나 관련 방역 규제를 사실상 철폐한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지난 26일 “코로나19를 사회에 중대한 위협을 가하는 질병 목록에서 빼기로 했다”고 말했다. 음식점과 카페, 박물관, 나이트클럽 영업시간 관련 규제가 해제되고, 대중교통과 상점, 식당 이용 시 마스크 착용 의무도 없어진다. 하루 확진자가 10만 명을 넘나드는 영국 역시 코로나를 독감처럼 관리하고 있다. 사지드 자비드 보건부 장관은 “독감이 심한 해에는 약 2만 명이 사망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나라 전체를 봉쇄하거나 많은 규제를 가하진 않는다”며 “적절한 조치를 활용해 일상은 계속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국은 27일부터 마스크와 방역 패스 의무화를 없애고, 다음달 11일부터는 백신 접종자에게는 입국 규제도 풀 방침이다.

우리 정부도 고위험군 집중 관리와 경증 환자에 대한 재택치료로 방향을 정한 셈이다. 정부는 더 많은 병·의원이 재택치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 방침을 완화했다. 고위험군이 아닌 일반관리군 환자에 대해 현행 하루 2~3회였던 비대면 모니터링 횟수를 1일 1회로 줄였고, 의사 1인당 재택 치료 환자 수를 현재 100명에서 150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외래 진료가 끝나는 오후 7시부터 다음 날 오전 9시까지는 자택에서 전화대기(온콜)를 하는 방안도 허용했다. 일부 지역이나 병·의원 상황에 따라 야간에는 다른 병원급 관리기관과 연계하는 모형도 적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앞으로 재택치료자가 폭증할 상황에 대비해 의료 여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이기도 하다. 방역당국은 이날 0시 기준 전국의 재택치료자는 5만627명이라고 밝혔다.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402개소로 60% 수준의 가동률을 보이고 있다. 현재는 8만여 명의 환자까지 대응이 가능한 상태지만 앞서 언급한대로 모니터링 방침을 완화할 경우 관리 의료기관의 여력이 1.5배 정도 높아져 최대 11만 명까지 관리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PCR 검사는 고위험군에 우선적으로 시행된다. 앞서 오미크론 우세지역 4곳에 적용되고 있던 새로운 진단·검사 체계를 전국에 적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고위험군에는 ▶역학적 연관자 ▶의사 소견서 소지자 ▶60세 이상 고령자 ▶자가검사키트·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자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인 경우가 해당된다. 이 외에 일반 국민이 선별진료소에 갈 경우 관리자 감독하에 자가검사키트로 신속항원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양성인 경우에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는 준비 기간으로 현행 검사체계를 유지한다. 이때는 원하는 경우에 한해 선별진료소에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검사를 할 수 있다. 고위험군 중심의 본격적인 검사 체제 개편은 다음 달 3일부터 시행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