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의협 찾은 이재명 "긴급재정명령 발동해서라도 50조원 이상 지원"

중앙일보

입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8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를 방문해 가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8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를 방문해 가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8일 “대선 후 긴급재정명령 또는 추가 추경(추가경정예산)을 통해 50조원 정도는 확보해 코로나 방역과 경제활성화, 국민의 경제적 피해를 보전하는 데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의협)를 방문해 “야권에서 말한 것처럼 35조원 이상의 (추경) 예산이 확보되도록 노력할 것이고 새로운 방역체계에 참여하는 의료기관과 국민 여러분이, 방역대책에 따른 피해보는 사람들이 없도록 이 상황을 넘어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14조원의 추경을 냈는데 태부족”이라며 “선거 전에 여야 간 협의를 통해 정부가 최소 35조원 정도를 확보하도록 최선을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되면서 이제는 이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사태)과 양상이 다르게 됐다고 한다”며 “전원 격리치료 방식을 앞으로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전문가들의 판단이 잇따르고 있는 만큼 유연화된 방역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사 여러분이 일선에서 불안하지 않게, 걱정하지 않으면서 적극적으로 오미크론 진단치료에 참여하는 환경을 만드는 게 과제라고 생각한다”며 “국가가 해야 할 일들을 개인이나 민간에 떠넘기는 듯한 모양새는 결코 만들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윤호중 코로나19 위기대응특위 위원장은 “지금은 전시상황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신속하게 집행해야 한다”며 “동네의원의 적극적 참여를 위해 손실 보상과 의료수가 배정이 가능한 체계를 만들고, 추경 반영과 나아가 법 개정을 해서라도 일선 의료진들의 어려움을 덜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