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허경영도 TV토론 금지 신청 "가처분 인용 안되면 판사 기억할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선후보가 원내 4개 정당 후보만 참여하는 ‘4자 TV토론 금지 가처분 신청’ 재판과 관련해 “만약 가처분이 인용되지 않으면 판사들과 법원 관계자들을 다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 후보는 28일 오전 10시 58분쯤 가처분 심문이 열리는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법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도 300만명 이상의 지지자가 있고 지지율이 5.6%에 이르는 253명을 출마시킨 전국정당"이라고 주장했다.

허 후보는 이날 출석 계획이 없었지만 법원에 모습을 드러냈다. 앞서 양자 토론 방송 금지 가처분을 신청한 심상정 정의당 후보 역시 법원에 직접 출석한 바 있다.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으로 지상파 방송 3사를 상대로 낸 '대통령후보 초청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심문기일에 출석하며,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허 후보는 자신을 배제한 채 원내 4개 정당 후보들만 TV 토론회를 실시해서는 안된다고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뉴스1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서부지방법원으로 지상파 방송 3사를 상대로 낸 '대통령후보 초청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심문기일에 출석하며, 취재진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허 후보는 자신을 배제한 채 원내 4개 정당 후보들만 TV 토론회를 실시해서는 안된다고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뉴스1

허 후보는 “방송이 TV에 출연시키지 않아 제가 안철수보다 뒤진 것”이라며 “TV 여론조사에서 배제된 진짜 피해자이며 정상적으로 여론조사를 했다면 지금 (지지율이) 20% 정도 됐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허 후보는 이어 “공중부양, 축지법을 이야기한 것은 아이들이 운동하라고 한 것”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그는 “어린이들도 옛날 우리 어른들처럼 소나무도 뛰어넘고 먼 길을 차가 없을 때 축지법으로 다녔다”며 “좀 걸어 다녀라 높이뛰기 좀 해라 이 소리 한 게 공중부양 축지법이 나쁜 말이냐”고 했다.

여론조사에서 제외됐다며 최근 자신의 지지자들이 항의하고 중앙선관위에서 소란을 피우다 입건된 것에 대해 허 후보는 “나와 관계없다”면서도 “내 지지자들이 전국에서 일어나고 있는데 많은 사람이 자살·분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서부지법 민사합의21부(수석부장판사 박병태)는 이날 오전 11시 허 후보가 지상파 방송 3사를 상대로 낸 ‘대통령후보 초청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 심문기일을 진행했다.

허 후보 측 변호사는 “피신청인들이 언론조사위원회에도 지지율 4위에 해당하는데 합리적 이유 없이 허 후보를 배제했다”며 “이러한 방송은 공정성, 선거권, 선거자유 한계를 넘어 위법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지상파 3사 법률대리인 홍진원 변호사는 “4개정당초청후보 토론회 개최가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헌법재판소도 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초청 대상을 원내교섭단체, 여론조사 지지율 10% 이상 후보로 한정한 데 대해 알 권리나 선택의 자유를 침해한 게 아니라고 판시한 바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상파 3사도 공직선거법 기준에서 자율적으로 개최하며 엄격한 기준으로 초청 후보를 정한다”며 “국민혁명당은 원내의석수가 전혀 없고 여론조사 결과 5%에 미치지 못해 선거방송토론회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허 후보는 발언 기회를 얻어 “11월에 후보 여론조사 결과 5.7%로 3위였는데 방송여론조사를 하지 않아 4위가 됐다”며 “국민 여론이 저를 토론회에서 보자고 하는데 배제하는 것은 국민의 권리를 위배하는 것이며 후보에게 불평등을 초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문은 10분만에 종료됐으며, 법원은 이날 중 심문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