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자동차] 제동력 1.5배 향상, 안전 운전 시야 확보···'스프레이 체인, 성에 제거제' 판매 급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불스원

스프레이 체인과 성에 제거제(작은 사진)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겨울철 용품으로 인기다. [사진 불스원]

스프레이 체인과 성에 제거제(작은 사진)는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겨울철 용품으로 인기다. [사진 불스원]

겨울철에는 도로 위에 쌓인 눈이나 얼음으로 인해 타이어가 헛돌거나 미끄러지는 현상을 경험하는 운전자들이 많다. 특히 눈길·빙판길에서는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접지력이 약해져 다른 계절보다 제동 거리가 많이 증가한다.

이에 갑작스러운 한파나 폭설로 인한 주행 상황의 변수를 대비해 겨울철 차량용품을 미리 구비해 두는 것이 좋다. 그 중에서도 미끄러짐 방지에 도움을 주는 겨울용 타이어와 스노체인을 장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경제적 부담 또는 탈부착의 번거로움을 느낀다면 타이어의 마찰계수를 높여주는 스프레이 체인을 상시 구비해 필요하면 응급조치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스프레이 타입의 스노체인 사용으로 눈길 운전 시 간편하게 응급조치를 하는 운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불스원의 자동차용품 종합 쇼핑몰 불스원몰에 따르면, 스프레이 체인과 성에 제거제 등 겨울철에 특화한 자동차용품의 지난해 12월~올 1월 두 달 동안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30% 가까이 증가했다. 스프레이 체인은 접지력을 향상시키는 물질을 타이어에 분사해 마찰계수를 높여주는 원리로 겨울철 눈길이나 빙판길에서 차량의 미끄러짐 방지에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간편한 사용성과 더불어 일부 조건에서 안정적인 접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핀란드 소재 국제 공인 시험 기관인 ‘테스트 월드(Test World)’에서 스프레이 체인의 사용 효과 관련 실험을 진행한 결과, 시속 30㎞ 속도의 눈길에서 스프레이 체인을 사용한 타이어의 제동지수(Grip Index·G)는 152G로 미사용 타이어 기준 100G보다 제동력이 1.5배 향상된 것이 확인됐다.

불스원의 ‘레인OK 프리미엄 스프레이 체인’은 간편한 사용성 기반으로 편리하게 눈길, 빙판길 타이어 접지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2019년 특허 등록을 받았다. 타이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고성능 특수 폴리머 코팅으로 높은 타이어 부착력은 물론 노면에 대한 접지와 마찰력을 높여줄 수 있다.

이와 함께 높은 기온 차로 인한 잦은 유리창 성에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자동차 유리창에 성에 제거제를 종종 뿌려 깨끗한 운전 시야를 확보하는 것도 꼭 필요하다. 불스원 ‘레인OK 성에 제거제’는 분사 시 자동차 유리의 손상 없이 편리하게 성에를 제거할 수 있으며, 폭발 위험성을 가진 가연성 고압가스(LPG) 대신 안전한 에탄올 원료 기반의 이산화탄소 충전 방식으로 겨울철 저온에서도 뛰어난 분사력을 자랑한다. 불스원 관계자는 “눈길 및 빙판길, 블랙아이스가 많은 겨울철 도로 환경 특성상 작은 사고가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많은 운전자가 겨울철에는 스프레이 체인과 성에 제거제 등 겨울 시즌 차량 용품을 상시 구비해 안전 운행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