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부 “1~2월 등교 학교, 단축·원격수업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가운데, 교육부가 설 연휴 전후로 개학하는 학교에 단축수업이나 원격수업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교육부는 27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학교일상회복지원단 회의를 열고 1~2월 등교 학교의 방역 강화 방안과 3월 이후 학사 운영 방식을 논의했다. 교육부는 1~2월 등교 학교에 단축·원격수업이나 시차를 두고 등교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졸업식도 가급적 원격 또는 학급 단위로 진행하라고 당부했다. 이달 말부터 2월 중순까지 개학하는 학교는 전국에 약 4730곳으로, 전체 초·중·고의 38%에 달한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해 12월 발표한 기존 등교지침을 준용하도록 안내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수도권 모든 학교와 비수도권의 과밀학교는 학교 밀집도를 3분의 2 수준으로 조정해 등교수업과 원격수업을 병행할 수 있다. 하지만 오미크론 확산세가 빠르다 보니 사실상 2월에는 등교수업 중단을 제안한 셈이다.

관련기사

유 부총리는 “이런 조치는 3월 정상적인 학교 등교를 위해 사전 위험도를 최소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현재 시행하고 있는 유전자증폭(PCR) 검사 외에도 신속PCR, 신속항원검사 등을 추가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감염 위험이 높은 기숙학교 방역을 강화하기 위해 입소 전후로 주중에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의견 수렴을 거쳐 설 연휴가 끝나는 대로 새 학기 학사 운영과 방역체계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