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가보훈처, 김원웅 광복회장 개인 비리 의혹 감사 착수

중앙일보

입력

국가보훈처는 김원웅 광복회장이 국회에서 운영한 카페 수익금을 유용했다는 의혹 등에 대한 감사를 27일 시작했다.

보훈처 관계자는 “감사는 언론보도 및 제보 등을 통해 제기된 내용 전반”이라며 “감사 역량을 총동원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결과를 도출해 발표하고 필요한 후속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일부 언론은 김 회장이 지난 1년간 카페 운영 수익 4500만 원을 의상을 구매하거나 이발소를 이용하는 등 개인 용도로 사용한 의혹이 있다고 광복회 전 간부 A씨를 인용해 보도했다.

논란의 중심인 카페는 국가유공자 자녀에게 전달한 장학금 조성을 위해 광복회가 수익사업의 하나로 지난 2020년 5월부터 국회에서 운영해왔다.

그러나 김 회장은 반박 자료를 내고 ▶A씨는 광복회에서 수익사업 관련 업무를 하다가 지난해 9월 비리가 드러난 사람이며 ▶A씨가 본인의 비리 행위를 김 회장에게 덮어씌우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광복회 측은 A씨와 언론사에 대한 법적 조치도 예고했다.

하지만 야권에선 비판이 잇따랐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에서 “김원웅 씨가 왜 광복회장이어야 하는지 전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며 “정권의 비호 아래 광복회장이랍시고 생뚱맞은 친일몰이로 국민을 분열시키더니, 이제는 공금횡령이라는 ‘친일파스러운’ 작태 의혹에 휩싸였다”고 적었다.

황규환 국민의힘 선대본부 대변인도 논평에서 “사법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독립유공자와 순국선열들을 기리는 숭고한 이름의 광복회를 더럽힌 죄에 대해 따져 물어야 할 것”이라며 “김 회장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