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딸 안설희 "아버지만이 코시국 한국 잘 이끌 수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전=안설희 박사 유튜브 캡처

사전=안설희 박사 유튜브 캡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델타변이에 대한 연구로 뉴욕타임즈(NYT) 등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딸 안설희(사진) 박사가 27일 "기초과학에 대한 지식이 있는 아버지만이 코로나 시국 한국을 잘 이끌어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안설희 박사는 이날 '안설희박사의 오미크론 극복 연구'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유튜브에 게시했다. 영상에서 안 박사는 "안녕하세요, 안철수 후보 딸 안설희"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NYT 온라인판 1면에 소개된 자신의 코로나19 델타변이 관련 연구를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은 인간세포에 침입하는 첫 단계라 매우 중요하다"며 "이 스파이크 단백질이 열리는 과정을 원자 단위로 주변의 물까지 시뮬레이션을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를 분석하려면 시뮬레이션을 위한 샘플링 메소드(Sampling methods)를 써야 하는데, 제가 대학원 때 그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른 샘플링 알고리즘을 만들었다"며 자신의 역할을 설명했다.

안 박사는 자료와 함께 스파이크 단백질이 열리는 과정을 직접 보여주며 "저희가 스파이크 단백질이 열리는 경로를 알아내고 중요한 분자 발견했으니, 앞으로 좀 더 좋은 신약 및 백신 개발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3일 오후 미국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한 딸 안설희 박사를 마중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23일 오후 미국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한 딸 안설희 박사를 마중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안 박사는 자신을 향해 쏟아진 국민적 관심에 대해 "굉장히 부담스러웠다"며 웃었다. 그는 "물론 제가 안철수 후보의 딸이라는 이유도 있었지만, 코로나19가 연구 주제이다 보니 뉴스에 많이 실린 것 같다"며 "노벨상을 탈거란 이야기도 하시는데 당연히 그러고는 싶지만 국내외에 저보다 더 뛰어난 과학자들이 많다. 더 열심히해서 (연구진 중) 한 명이라도 노벨상을 꼭 탔으면 하는게 바람"이라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연구가 NYT에 소개된 것에 대해서도 "매우 놀랐던 것은 (연구 결과가) 뉴욕타임스 인터넷 1면지에 소개되고, 제 이름은 제일 작게 제일 밑에 있었는데 그것마저도 기뻤다"며 "언제 저의 이름이 뉴욕타임즈에 실리겠냐"고 웃으며 말했다.

안 박사는 이어 "기초과학자로서 코로나19 시국에서 한국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분은 안철수 후보뿐이라고 말씀드린다"며 "아버지는 의사, IT전문가, 교수도 했지만 기초과학연구도 하셨다. 기초과학에 대한 배경이 있기 때문에 (아버지가) 한국을 잘 이끌어나갈 수 있을 거라 믿는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