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부 “FOMC 결과, 국내 금융시장 영향 제한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정부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ㆍ연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결과가 향후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7일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간밤 국제금융시장은 전반적으로 제한된 변동성을 보였고, 우리나라 경제의 펀더멘털(기초체력)도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연준은 26일(현지시간)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친 뒤 낸 성명에서 고용상황 개선과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을 감안해 조만간 금리를 인상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서울=뉴스1) =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2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2022.1.27/뉴스1

(서울=뉴스1) =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2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2022.1.27/뉴스1

이 차관은 “이번 FOMC 성명서는 대체로 시장 예상과 부합했으나, 올해 금리 인상 횟수가 당초 예상했던 3회보다 늘어날 가능성을 열어둔 발언 등이 다소 매파적(통화긴축 선호)으로 해석된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FOMC 결과가 향후 국내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은 크지 않을 전망”이라면서 “정부는 국내외 금융시장 상황을 주시하며 필요시에는 관계기관과 미리 준비한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에 따라 시장안정조치를 선제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국채시장에 개입할 뜻도 밝혔다. 이 차관은 "국채시장에서 필요하면 한국은행과의 정책 공조를 통해 국고채 매입 등의 조치를 적기에 가동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추가경정예산(추경) 등에 따른 채권시장 내 공급물량 증가와 함께 국제적 금리 인상 움직임이 국내 채권시장을 교란할 수 있는 우려 때문으로 해석된다. 정부는 지난해 11월에도 2조5000억원 규모의 국채 긴급 바이백(매입) 카드를 꺼낸 바 있다. 갑작스런 금리 상승으로 채권시장이 발행ㆍ유통 채권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자 시장 안정화 조치를 취한 것이다.

아울러 정부는 우크라이나 정세 불안과 관련해 대응을 위해 관계부처 합동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도 신설한다. 이 차관은 “우크라이나 정세 불안이 장기화하는 경우 원자재 가격 상승 폭이 확대되고 수급 불안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수급 불안이 우려되는 국내 비축유와 비철금속, 희소금속 등은 정부 비축 물량 재고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는 한편, 수급 차질이 발생할 경우 비축유 긴급 대여와 비축 물량 방출 등을 통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나라 에너지 수입은 장기계약의 비중이 높고, 국제 곡물도 사전계약 등을 통해 사료용 밀은 올해 10월, 사료용 옥수수는 6월까지 필요한 물량을 이미 확보했다”며 “수출입 측면에서도 러시아ㆍ우크라이나와의 교역 규모와 비중은 작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