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미크론 폭증하지만…정부 "설 이후 거리두기 강화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7일 오전 서울 강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뉴스1

27일 오전 서울 강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뉴스1

정부는 설 연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연휴 후 사회적 거리두기를 더 강화하는 부분 없이 오미크론 유행을 관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7일 백브리핑에서 설 연휴 후 거리두기 조정 방침에 대한 질문에 "가급적 거리두기 조치를 강화하지 않는 쪽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오미크론이 대유행이 본격화하면서 이날 0시 기준 국내 신규 확진자는 1만4518명으로 역대 최다치를 기록했다.

손 반장은 "거리두기는 고도의 사회·경제적 비용이 발생하는 조치"라며 "확진자가 늘었다고 거리두기를 하는 게 아니다. 중증 환자와 사망자가 늘고 의료붕괴 상황이 벌어질 때 사회·경제적 피해를 감수하고 거리두기로 확진자 규모를 줄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직은 좀 더 상황을 봐야겠지만, 확진자 급증이 중증화율이나 의료체계 가동률에 (위기) 상황까지 가고 있지는 않다"고 진단했다.

전날 김부겸 국무총리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겸 안전상황점검회의에서 "이제부터는 방역의 최우선 목표는 위중증과 사망을 줄이는 데 두겠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 또한 "지금까지는 확진자 수를 중심으로 상황을 보고했지만 앞으로는 위중증 환자 수와 사망자 수, 치명률, 연령별 구분 등으로 보고 체계에 변경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손 반장은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자 거리두기를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다면서 "방역 당국으로서는 곤혹스럽다. 2∼3주 전에는 거리두기와 방역패스를 해제해야 한다는 요구가 컸는데, 양쪽 다 조급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확진자 수뿐만 아니라 위중증 환자 수, 의료체계 여력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것"이라며 "조정안 발표 시기는 연휴를 거쳐 확정되면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사적모임 인원을 최대 6명으로, 식당·카페 등 영업시간을 오후 9시까지로 제한하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난 17일 시작했으며 다음 달 6일 종료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