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2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310만 가입자 보유한 AI 서비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인공지능스피커 ㈜케이티(KT), 기가지니 ★★★★★★

㈜케이티(KT)의 기가지니가 ‘2022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인공지능스피커 부문에서 수상했다. 6년 연속이다.

2017년 1월 말 첫선을 보인 KT의 AI 서비스 기가지니는 현재 310만 가입자를 보유한 국내 대표 AI 서비스로 성장했다. 기가지니는 홈을 넘어 아파트·호텔 등 다양한 생활공간으로 스며들며, 다양한 제조사의 단말 및 AI 로봇까지 확장되고 있다.

초창기 기가지니는 가정에서 보유한 TV와 셋톱박스에 음성인식 기반 인공지능 스피커를 접목한 다기능 제품으로 출시됐다. 교육·커머스 등 수용할 수 있는 3rd party가 많아 서비스 확장성이 넓어 빠르게 고객층을 넓힐 수 있었다. 2018년 2월에는 더 세련된 디자인의 ‘기가지니2’를 출시했으며, 지난해 6월에는 더 똑똑해진 ‘기가지니3’를 출시했다.

이 같은 기가지니 서비스 영역은 기존의 홈 중심을 넘어 아파트·호텔·자동차·로봇 등으로 더욱 확대했다. KT는 이런 결과를 홈에서의 운영 기반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셋톱박스 기반으로 홈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기 때문에 가정뿐 아니라 다양한 공간으로의 확장이 가능했다고 판단한 것이다.

AI 아파트는 누적 80만 세대 수주를 넘었으며, AI 주택·호텔의 경우 2020년 대비 2021년 수주·매출 규모가 각각 10배씩 성장했다. AI 로봇도 연 1000대 수준으로 보급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