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경련 조사서 국민 절반 "국민연금 주주권 행사, 노후보장에 도움 안돼"

중앙일보

입력

[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국민 절반이 '국민연금의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가 국민 노후보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는 경제단체의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여론조사 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국민연금 가입자 800명을 대상으로 지난 22∼23일 국민연금 인식 설문조사를 했다고 26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연금의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통한 기업경영 간섭이 국민의 노후보장에 도움이 된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47.8%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도움이 된다'고 답한 응답자는 41.7%였다. '모름' 또는 '무응답'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10.5%였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최근 국민연금이 경영인을 대상으로 '주주대표소송'을 본격화할 움직임을 보이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국민이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는 해석을 내놓았다.

'국민연금이 정부의 기업 통제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의견에 동의하느냐는 물음에는 응답자의 67.6%가 ‘동의한다’고 답했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19.6%로 나타났다.

국민연금 기금 운용의 궁극적 목적에 대해서는 85.3%가 '국민의 노후 보장'이라고 답했다. '기업에 대한 경영 간섭'(3.9%) '증시 및 경기 부양'(3.3%) 등은 소수 의견에 그쳤다.

국민연금의 최우선 과제로는 '기금 운용 수익률 제고를 위한 전문성 강화'(44.4%), '정부의 영향력으로부터 독립'(18.5%), '더 내고 덜 받는 국민연금 개혁'(14.6%) 등이 꼽혔다. '기업에 대한 경영 간섭 강화'는 5.6%에 불과했다.

유환익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가입자들이 국민연금에 기대하는 것은 수익률 제고를 통한 연금의 지속가능성"이라며 "주주권 행사 강화는 이러한 기대에 역행하는 것으로, 국민연금의 주주대표소송 추진은 재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