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환경공약 앞세운 윤석열 “미세먼지 30% 감축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5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대한민국체육인대회에서 관계자들과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윤 후보는 “모든 국민이 자유롭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5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대한민국체육인대회에서 관계자들과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윤 후보는 “모든 국민이 자유롭게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백지화하고 화석연료 비중을 3분의 1로 낮춰 임기 내 미세먼지를 30% 감축하겠다고 했다. 석탄과 화석연료 비중을 임기 내 40%까지 줄이고, 민관의 자발적 협약으로 진행하던 온실가스 감축도 의무화하겠다는 방침이다. 페이스북엔 ‘탈원전 백지화, 원전 최강국 건설’이라는 한 줄 메시지도 남겼다.

농업 분야와 관련해선 농업직불금 예산을 현행의 2배인 5조원으로 확충하고, 고령 농민을 대상으로 월 50만원씩 최대 10년간 직불금을 지급하는 ‘농지이양은퇴 직불금’ 제도도 도입하겠다고 했다. 윤 후보는 국내 농축산물 선물 가액을 10만원으로 제한한 청탁금지법의 기준을 “상향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밝힌 ‘윤미향·이상직·박덕흠 의원 제명안 신속 처리’에 대해 “엄청난 의석을 가지고 국민이 볼 때 입법 독재나 독선적인 국회 운영이라고 할 정도로 마음껏 의회를 주물러 왔는데, 진작에 좀 하지 왜 이렇게 늦게 하느냐는 생각이 좀 든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윤 후보는 페이스북에서도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후원금 유용 의혹을 거론하며 “일반인의 상식으로는 엄두조차 못 낼 일인데도, 민주당과 일부 시민단체들은 윤미향 의원을 옹호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재발 방지를 위해 시민단체 예산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공약을 이미 말씀드렸다”며 “시민단체의 공금 유용과 회계 부정을 방지할 수 있는 ‘윤미향 방지법’ 통과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은 선거가 임박하자 이제 와서 윤 의원을 제명하겠다고 할 것이 아니라, 그동안의 태도에 대해 철저히 사과하고 ‘윤미향 방지법’에 적극 나서는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오후에는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체육인대회’에 참석해 “현실과 동떨어진 현 정부의 스포츠 혁신위원회 권고안을 재검토하겠다”며 “일방적이고 무리한 정책으로 체육인의 명예를 실추시키지 않겠다”고 밝혔다. 현 정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스포츠혁신위는 합숙 훈련 폐지, 학생 선수 학습권 보장 등을 핵심으로 한 7개 권고안을 발표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윤 후보는 “전문 체육과 생활 체육을 편 가르지 않고 스포츠계의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워 체육인들의 자존심을 되찾겠다”며 “체육계 현장과 체육인 여러분의 의견을 귀담아듣고 정책에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앞서 윤 후보는 체육 공약과 관련해선 ‘국민운동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 운동을 기록하는 국민에게 건강보험을 환급하고 헬스장과 필라테스 등 실내체육 이용료에 소득공제를 약속했다. 또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도 스포츠 지도사를 파견해 영유아 체육 활동을 지원하고 체육인 공제회 설립도 내걸었다.

한편 윤 후보는 부인 김건희씨가 이날 네이버 포털에 직접 프로필을 올린 것에 대해 “아침에 기사를 보고 여기 (공약 발표하러) 올라오기 전에 아내에게 전화해 ‘네이버에서 그냥 올려줬냐, 아니면 직접 올린 것이냐’ 했더니 ‘본인이 직접 올렸는데 좀 더 상세하게 올릴 생각’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무속인 건진법사가 김씨가 대표로 있는 코바나컨텐츠의 고문직을 맡았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저도 금시초문”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