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홍준표, '공천 갈등' 윤석열 측 겨냥 "개가 짖어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대선 후보 측과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공천문제로 갈등을 빚은 것과 관련해 “개가 짖어도”라고 반응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임현동 기자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임현동 기자

홍 의원은 지난 24일 온라인 청년플랫폼 ‘청년의꿈’ 청문홍답 게시판에 한 지지자가 “매일 뉴스에서 국민의힘이 홍 의원을 정치적으로 죽이려 공작하는 것이 나온다”는 글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는 또다른 지지자가 “홍 의원이 두려워 윤 후보 측이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글에도 “개가 짖어도”라고 답했다.

홍 의원의 답변은 ‘개가 짖어도 기차는 달린다’라는 문구의 일부로 해석된다. 그는 앞서 자유한국당 대표이던 2013과 경남도지사로 있던 2016년에도 이 표현을 사용한 바 있다.

해당 표현은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이 1993년 취임 이후 군 사조직인 하나회를 청산하면서 터져 나온 반발을 일축하면서 언급해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해진 발언이다.

앞서 홍 의원과 윤 후보는 지난 19일 만찬 회동을 통해 선대본부 합류 가능성을 논의했으나 불발된 데 이어 양측 갈등까지 외부로 표출됐다. 홍 의원이 서울 종로와 대구 중남구 보궐 선거에 특정 인사들의 공천을 추천하자 윤 후보와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 등이 즉각 부정적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이후 윤 후보 측에서 홍 의원을 ‘구태 정치인’이라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자 홍 의원은 최근 “내 발로는 못 나가겠고, 권영세(선대본부장) 말대로 ‘윤핵관’들이 준동해 차라리 출당이나 시켜주면 마음이 더 편할 것”이라고 맞받았다.

한편 홍 의원은 25일 해당 사이트에 ‘진퇴양난(進退兩難)’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대선은 국민적 축제인데 최악의 대선 구도에 나만 진퇴양난에 빠진 느낌”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