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죄 없는 자가 돌 던져라"…與 '이재명 눈물 영상' 공유 릴레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이재명 대선 후보의 '눈물 영상'을 잇따라 공유했다.

이 후보는 지난 24일 성남 상대원시장 연설에서 욕설 파일 논란과 관련해 가슴 아픈 가족사를 다시 꺼내며 눈물을 흘렸다.

우원식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후보의 상대원시장 영상 전체영상을 공유하며 "너무 상처가 많다고 절규하는 사람을 보았다"고 했다.

우 의원은 "결국 싸울 수밖에 없었던 형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밖에 없는 참혹함을 보았다"며 "그래도 그는 자신과 같은 처지의 사람에게 절망스럽지 않은 세상을 만들고자 정치를 한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글에선 "그래! 욕설 그 자체는 잘못이다. 그런데 입장을 바꿔서 만약에 내 사랑하는 어머니에게 폭력을 행사하고 천하에 몹쓸 욕까지 했다면 나는 어떻게 했을까"라며 "이 후보가 겪은 일을, 내가 겪지 않은 것만도 행운"이라고 했다.

천준호 의원 역시 이 후보의 눈물 영상을 페이스북에 공유하며 "이재명 후보가 아버지의 손수레를 밀면서 어린 시절을 보냈던 성남 상대원시장을 방문했다. '저에게 어머니는 하늘입니다'라며 눈물을 흘리며 가슴 절절한 이야기를 전했다"고 적었다.

이 후보의 수행비서인 한준호 의원은 페이스북에 "너희 가운데 죄 없는 자가 먼저 저 여인에게 돌을 던져라. 그러나 군중들은 죄지은 여인에게 아무도 돌을 던지지 못했다"는 요한복음 8장 7절 성경 구절을 올렸다. 이 글은 이 후보를 염두에 두고 쓴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4일 오후 경기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시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성남, 민심속으로! 행사에서 즉석연설 도중 눈물을 닦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4일 오후 경기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시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성남, 민심속으로! 행사에서 즉석연설 도중 눈물을 닦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한편 이 후보는 전날 연설에서 "저 상대원 꼭대기에 우리가 살았다. 어머니께서 화장실에 출근하시기 전에 제 손을 잡고 공장에 바래다주셨다. 낮에 그 오랜 시간 일하고 나서도 아들이 퇴근할 때까지 기다려 주셨다"며 "저에게 어머니는 하늘이다"라고 눈물을 흘렸다.

이어 친형인 고(故) 이재선씨와의 갈등과 관련해 "제가 시장이 되자 제 여러 형제 중 정신이 온전하지 못한 한 형제가 시정에 개입하려 해서 막았다. 그러자 형제는 어머니를 찾아가 협박했다"며 "저도 참을 수가 없어서 욕을 했다. 공직자로서 참았어야 했는데 잘못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그러나 어머니도, 형님도 떠나셨고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며 "우리 가족의 아픈 상처를 그만 좀 헤집어달라"고 호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