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安 단일화땐 이재명 필패…서울이 정권심판 진원" 與분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4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시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성남 민심 속으로!' 행사에서 연설중 눈물을 닦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난 24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시장에서 열린 '매타버스, 성남 민심 속으로!' 행사에서 연설중 눈물을 닦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은 오는 3월 대선에서 서울 민심이, 지난해 참패한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보다 좋지 않다고 내부 판단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야권단일화'를 할 경우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필패한다고 분석하며, 구도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5일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서울시당은 최근 발간한 '서울시 유권자 정치지형과 대선 전략 함의 보고서'에 대해 서울 지역위원장을 대상으로 결과보고회를 가졌다.

이 보고서는 서울 남·여 유권자 2500명의 여론조사(정량조사) 결과와 4050 남·여, 2030 남·여 등 4그룹의 FGI(집단심층면접조사) 결과를 담은 내용이다. 민주당은 지난해 4월 서울시장 선거 참패 이후 비슷한 방식의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보고서는 서울 시민들의 정권교체 여론이 지난해 보궐선거 때보다 높다며 "서울이 정권심판론의 진원지"라고 평가했다. 야권의 후보단일화에 대해 "윤 후보로 단일화되면 일부 지역에선 경합할 것"이라며 "안 후보로 단일화되면 이 후보가 서울에서 이길 곳이 없다"고 단일화 땐 이 후보가 필패 할 것으로 진단했다.

또 이 후보의 지지율이 40%를 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2030세대, 특히 2030남성의 지지율 하락으로 분석했다. 또 대선 당일 2030남성의 투표율이 같은세대 여성의 투표율을 넘어설 수 있다며 이 후보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봤다.

대선 쟁점사항이 된 '페미니즘'에 대해선 "20대 여성들 사이에선 페미니즘이 강화되고 있다"면서도 "30대 여성에선 답보, 4050 남성 사이에서 안티(反)페미니즘이 강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서울 유권자들이 우선순위로 꼽은 의제 'TOP3' ▶부동산과 주거 안정(31%) ▶경제 성장(19%) ▶일자리 창출 및 고용(10%)가 모두 정권심판론과 연계돼 보수 정당에 유리하다고 봤다.

보고서는 향후 이 후보에게 유리할 수 있는 '기회요인'으로 ▶조국사과, 선대위 쇄신 등으로 이 후보에 대한 반감이 감소했고 ▶윤 후보의 국정운영에 대한 불신 등을 꼽았다. 불리할 수 있는 '도전요인'으론 ▶일방주의 리더십, 형수욕설 논란 및 대장동 의혹 ▶부동산문제 부각 등 불리한 의제 지형 ▶2017년 탄핵정국 뒤 만들어졌던 중도와 진보유권자 연합의 해체 등을 들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