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조현준 효성 회장 “전남에 1조원 투자, 그린수소 생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조현준 효성 회장(오른쪽)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24일 ‘그린수소 산업협약’을 맺었다. [사진 효성]

조현준 효성 회장(오른쪽)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24일 ‘그린수소 산업협약’을 맺었다. [사진 효성]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미래 사업의 전초기지로 호남 지역을 점찍었다. 앞서 전북에 첨단소재 공장을 착공한 효성은 1조원을 들여 전남에 청정 수소 생산설비를 구축하기로 했다. 효성은 24일 전남도와 ‘그린수소 산업 육성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그린수소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이산화탄소 배출 없이 만든 수소를 뜻한다. 협약식에는 조 회장과 김영록 전남도지사 등이 참석했다.

효성은 전남도가 구상 중인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활용해 그린수소 생산 설비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조 회장은 “효성의 기술력을 총동원해 전남도의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 사업에 힘을 보탤 것”이라며 “전남을 대한민국 그린 에너지 산업의 메카로 만드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효성은 전남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조성되는 내년까지 그린수소 설비에 총 1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풍력 발전으로 만들어진 전기로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설비다. 설비 규모는 10㎿로 국내 최대 수준이다. 효성은 향후 그린수소 생산량을 연 20만t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렇게 생산한 그린수소는 수도권을 비롯해 울산, 창원, 부산 등 주요 산업단지가 집중된 지역에 공급된다. 일본 등으로 수출도 가능할 것이란 기대다.

효성은 또 그린수소를 저장하고 활용하기 위해 연산 1만t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 2곳을 건립하고, 액화수소 충전소도 전남 주요 지역 9곳에 설치한다. 이에 더해 전남 지역 산업공단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에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US) 기술을 적용해 블루수소 생산과 활용 사업도 추진한다.

효성은 전남도의 해상풍력 발전 계획에도 참여한다. 전남도는 영광·신안지역부터 여수지역까지 약 300㎞ 해상에 총 25GW 규모 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효성은 내년까지 이 지역에 해상풍력 발전 조립 공장을 착공,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전남도와 효성은 그린수소 설비를 통해 10만 명, 발전단지를 통해 20만 명 등 약 30만 명의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록 지사는 “대규모 해상풍력과 연계해 전남과 효성이 앞으로 힘을 모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효성은 지난 2019년 전북 전주에 1조원을 투자해 2028년까지 연산 2만4000t 규모의 탄소섬유 공장 건립 계획을 밝혔다. 단일 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